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학벌주의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실태 진단과 원인 구명, 그리고 이 문제의 해소를 위한 정책 방안 탐색을 연구의 주 목적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교육적 관점에서 우리나라 학벌주의의 현상과 폐해 실태를 종합적 으로 진단한다. 둘째, 능력중심사회 구현에 도움을 주는 외국의 정책이나 제도를 살펴보고 그 시사점을 도출한다. 셋째, 우리나라 학벌주의를 해소하고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범부처적 정책과제를 제시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및 범위 4 3. 연구 방법 5 Ⅱ. 개념 정의와 이론적 논의 1. 학벌주의에 관한 개념 정의 11 2. 학벌주의에 관한 이론적 접근 13 3. 기업체의 인적자원관리 정책 변화와 과제 20 Ⅲ.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국내·외 관련 제도 1. 미국 기업의 성과주의·능력주의 인사제도 29 2. 영미권 국가의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Skill Standard) 41 3. 평생 직업능력개발 지원 제도 44 4. 한국의 관련 제도 49 Ⅳ. 학벌주의 문제점과 개선 요구 분석 1. 학벌주의의 실태와 문제점 53 2. 학벌주의에 관한 인식과 개선 요구 조사 결과 87 Ⅴ. 학벌주의 극복 대책 수립의 관점과 추진 대책 논의 1. 학벌주의 극복 대책 수립의 관점 103 2. 학벌주의 극복 추진 대책에 관한 논의 110 Ⅵ. 학벌주의 극복 종합 대책 1. 사회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133 2. 기업체 인사관리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135 3. 공공기관 인사관리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138 4. 교육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140 5. 추후 연구 과제 146 참 고 문 헌 147 부 록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