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과 역량

Metadata Downloads
Author(s)
송창용윤혜준민숙원백원영장광남송승원최현식
Publication Year
2024-07-31
Created
2024-11-20
Keyword
OECD 미래 교육 시나리오디지털 전환글로벌화지속가능한 발전학령기 인구 감소OECD 교육지표미래 핵심역량미래교육OECD Future Education ScenariosDigital transformationGlobalizationSustainable developmentOECD Education IndicatorsFuture core competenciesFuture education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0370
Abstract
□ 연구의 목적
○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인구학적 변화, 디지털 혁명, 글로벌화, 그리고 환경변화 등은 광범위한 사회경제적 파급 효과를 초래하고 있으며 국가경쟁력 강화 또는 약화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음.
○ 반면에 인구의 연령 구성, 교육수준, 기술 역량, 그리고 생산성 등은 노동시장의 구조, 경제성장의 동력, 국가경쟁력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서 이러한 인구구조의 질적 변화는 국가의 장기적인 경제성장과 사회 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핵심적인 고려사항이 됨.
○ 본 과제에서는 교육과 인적 역량 등에 대한 변화와 전망을 통해 인구구조의 질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 최종적으로 미래교육의 모습과 방향성에 대한 정책 과제를 도출하고자 함.
1. Future Education Scenarios
○ The OECD's four scenarios for the future of schooling are intended to explore and prepare for a range of possibilities as a tool to support long-term strategic thinking in education, and can help us to think systematically about an uncertain future, and to understand the potential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we may face by hypothesizing different future situations.
○ The main objectives of presenting future school scenarios are to first, to assess whether we are prepared for the future, and second, to help us examine and act on our future readiness by asking how we might redefine our current decision-making context (OECD, 2022).
○ The four future schooling scenarios envisioned by the OECD are summarized below.
...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OECD 미래 교육 시나리오 10
제3절 연구의 내용 15
제2장 글로벌 환경의 변화
제1절 디지털 전환의 시대 19
제2절 글로벌화와 다문화, 그리고 지속가능한 발전 26
1. 글로벌화 및 다문화 26
2. 환경과 지속가능한 발전 30
제3절 역량과 인재상의 변화 38
1. 역량 개념과 인재상의 변화 38
2. 역량 중심의 교육 45
3. 기업에서의 핵심역량 변화 47
제4절 소결 52
1. 요약 52
2. 미래 교육 시나리오 53
제3장 학령인구 감소와 교육환경 변화
제1절 인구구조 변화와 학령인구 감소 59
제2절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 64
1. 유치원 및 초·중등 교육 부문 64
2. 고등교육 부문 72
제3절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 교육 부문 변화 79
1. 유치원 및 초·중등 교육 부문 80
2. 고등교육 부문 83
제4절 소 결 86
1. 요약 86
2. 미래 교육 시나리오 87
제4장 OECD 교육지표로 본 교육환경 변화
제1절 경제적 영역에서의 교육환경 변화 92
1. 개인: 교육의 경제적 효과 변화 92
2. 정부: 교육 분야 공공 지출 변화 99
제2절 사회문화적 영역에서의 교육환경 변화 104
1. 입학 및 취학 104
2. 졸업 및 취득 110
3. 국제 이동 113
제3절 제도적 영역에서의 교육환경 변화 114
1. 학교 114
2. 교사 121
제4절 소결 124
1. 요약 124
2. 미래 교육 시나리오 128
제5장 미래 인재 요구 역량
제1절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역량 조사 133
1. 조사 개요 133
2. 미래사회 변화 135
3. 미래 인재 역량 관련 교육 141
제2절 미래 인재 역량 147
1. 디지털리터러시 147
2. 문제해결 역량 149
3. 소통과 협업 역량 150
4. 주체성 역량 152
5. 세계시민역량 154
제3절 소결 156
1. 요약 156
2. 미래 교육 시나리오 159
제6장 결론
제1절 요약 163
1. 미래교육 시나리오 163
2. 디지털 전환, 글로벌화와 다문화, 환경문제 165
3. 학령인구 감소와 교육환경 변화 166
4. OECD 교육지표로 본 교육환경 변화 168
5. 미래 인재 요구 역량 조사 결과 170
6. 소결 172
제2절 미래 교육과 역량 강화를 위한 방향 174
1. 개방형,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의 전환 174
2. 학습자 주도성을 기르는 자기주도형 학습과 교육 178
3.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사 역할 강화 181
제3절 교육과 학습의 공간 확장 187
1. 학교공간의 의미와 변화 187
2. 학교공간 변화의 주요 특징 190
3. 미래 학교공간 혁신 사례와 시사점 190
제4절 평생교육 및 학습 허브로서의 대학 전환 195
1. 기업 및 지역사회와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활성화 195
2.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교육 기능 확장 197
3. 대학 혁신 사례 200
제5절 기술변화에 대응한 학습설계와 업스킬링·리스킬링 203
1. 개인화된 학습 경험과 경로 설계 203
2. 기술변화에 대응한 업스킬링과 리스킬링 206
3. 기업의 적용 사례 210
제6절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역량 강화 220
참고문헌 226
부록 241
Publishe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송창용. (2024-07-31). 미래 교육과 역량.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