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에 따른 2024년 후속지원 정책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남희윤형한안재영김경인한애리임해경오관택
Publication Year
2024-12-31
Created
2025-02-1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0502
Table Of Contents
요약_ⅸ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제3절 연구의 추진 체계 및 절차 12
제2장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전문교과 교수·학습_15
제1절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17
제2절 전문교과 교수·학습의 이해 28
제3절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주안점 도출 35
제3장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실제_41
제1절 개발 개요 43
제2절 교수자용 가이드북 개발 48
제3절 학습자용 워크북 개발 61
제4절 교수·학습 자료 검토 64
제5절 교수·학습 자료 수정·보완 74
제4장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교수 역량_81
제1절 조사 개요 83
제2절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대한 인식 85
제3절 교육과정 문서 체제에 대한 인식 91
제4절 AI 기술 활용 교수 역량 100
제5절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인식 108
제5장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사례 분석_117
제1절 분석 개요 119
제2절 실제적 맥락의 구현 120
제3절 탐구 활동과 탐구 질문 131
제4절 디지털 기술의 활용 136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_145
제1절 결론 147
제2절 정책 제언 155
참고문헌_159
부 록_163
부록 1: 과목별 개발진 명단 165
부록 2: 설문조사지(1차) 170
부록 3: 설문조사지(2차) 177
부록 4: 교수자용 가이드북 개발(디자인 일반 과목 예시) 192
부록 5: 학습자용 워크북 개발(디자인 일반 과목 사례) 201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김남희. (2024-12-31).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에 따른 2024년 후속지원 정책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