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3절 연구 연혁 및 체계 8 제4절 학생 및 진로전담교사 현황 통계 13 제2장 조사 내용 및 방법_21 제1절 조사 내용 23 제2절 조사 방법 42 제3절 분석 방법 및 가중치 55 제3장 진로교육 현황 분석_59 제1절 응답자 특성 61 제2절 학생 74 제3절 진로전담교사 139 제4절 고등학교 담임교사 200 제5절 학교 관리자 211 제6절 학부모 230 제4장 진로교육 이슈 분석_253 제1절 진로개발역량 수준이 높은 학생들의 특성 255 제2절 지역에 따른 진로교육 격차 269 제3절 학교급에 따른 진로교육 참여와 성과 차이 286 제5장 정책 제언_295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297 제2절 후속 조사·연구 제언 301 참고문헌_303 부록_307 <부록 1> 상대표준오차(RSE) 309 <부록 2> 초등학생용 조사지 317 <부록 3> 중학생용 조사지 324 <부록 4> 고등학생용 조사지 335 <부록 5> 초등학교 진로담당교사용 조사지 349 <부록 6> 중학교 진로담당교사용 조사지 359 <부록 7> 고등학교 진로담당교사용 조사지 374 <부록 8> 고등학교 담임교사용 조사지 389 <부록 9> 학교 관리자용 조사지 394 <부록 10> 학부모용 조사지 400 <부록 11> 전공·학과 계열 및 분야 분류표 408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정지은. (2024-12-31).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2024). 2024년 국가진로교육센터 운영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