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주체성에 기초한 특성화고 미래 교육혁신 모형
- Author(s)
- 이수현; 김남희; 이정민; 심미경
- Publication Year
- 2024-12-31
- Created
- 2025-02-26
- Keyword
- 학생주체성; 직업교육; 교육혁신; 종단분석; 교실관찰; student agency; vocational education; education reform; longitudinal data analysis; classroom observation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0536
-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특성화고 학생들의 교육현장 및 주체적 삶에서의 참여 기제를 파악하기 위해 학생주체성 형성과정과 환경적 기제를 종단 자료를 통해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크게 네 가지 목적을 가진다.
첫째, OECD Education 2030에 제시된 학생주체성 모형에서 나아가 다양한 학생주체성 개념에 대한 이론적 모형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성화고 학생들의 학생주체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indicators)로 구성한다.
둘째, 특성화고에 입학한 학생들의 학생주체성과 관련하여 심리적・행동적 특성의 시간에 따른 변화 추이를 초6부터 고2까지의 종단 자료를 통해 분석하고, 학생주체성 형성에 미치는 환경적 변인과 이에 따른 종단적 격차를 확인한다.
셋째, 학생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드러나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학생주체성 특성을 조사하고, 이들의 교실, 학교, 미래 직업 사회에서의 태도와 대응을 학생주체성 관점에서 분석한다.
넷째, 학생주체성에 기반한 교육혁신 해외 사례를 조사하여 효과적인 교육 개입 방안과 그 효과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특성화고 미래 교육혁신 모형을 제시한다.
- Table Of Contents
- 요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6
제3절 연구 방법 8
제2장 선행연구_13
제1절 학생주체성 개념과 측정 15
제2절 특성화고 학생에 대한 이해 32
제3절 학생주체성 촉진 및 저해 요인 42
제4절 학교혁신 모형과 주요 기제 52
제3장 학생주체성 개념 정립 및 측정도구 개발_69
제1절 개요 71
제2절 학생주체성 개념 및 모형 정립 76
제3절 학생주체성 구성 요인 정립 85
제4절 학생주체성 측정도구 개발 90
제4장 특성화고 학생들의 학생주체성 종단적 변화 추이_101
제1절 개요 103
제2절 학생주체성 종단적 변화 추이 107
제3절 학생주체성 종단적 변화 추이와 인구통계학적 격차 121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30
제5장 특성화고 현장에서의 학생주체성_133
제1절 개요 135
제2절 특성화고 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생주체성 142
제3절 학교 특성에 따른 학생들의 학생주체성 145
제4절 특성화고 현장에서의 학생주체성 촉진 및 저해 요인 157
제5절 특성화고 현장에서의 학생주체성 발현 특성 175
제6절 소결 및 시사점 202
제6장 학생주체성 기반 특성화고 학교혁신 모형_209
제1절 학생주체성 기반 학교혁신 해외 사례 211
제2절 학교혁신 국내 사례 229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239
제4절 학생주체성 기반 특성화고 학교혁신 모형 242
제7장 결론 및 제언_247
제1절 연구 요약 및 결론 24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한점 258
제3절 정책적 제언 259
참고문헌_266
부록_293
[부록 1] 1차 델파이 설문지 295
[부록 2] 2차 델파이 설문지 301
[부록 3] 3차 델파이 설문지 312
[부록 4] 특성화고 학생 특성 조사 설문조사지 322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Citation
- 이수현. (2024-12-31). 학생주체성에 기초한 특성화고 미래 교육혁신 모형.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