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지침서(2003)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ask Analysis Guidline for Development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2003)
Author(s)
주인중박종성변숙영홍원표
Publication Year
2003-07-31
Created
2003-07-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055
Abstract
직무분석(Job Analysis)이란 직무의 성격에 관련된 중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이들 정보를 관리 목적에 적합하게 정리하는 체계적 과정으로, 인간의 노동력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초작업이다. 직무분석은 크게 특정 직무에서 수행하는 업무내용과 그 직무를 담당할 사람에게 요구되는 수행요건 두 가지를 대상 내용으로 한다.
직무분석은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일의 전체, 즉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경험, 지식, 기능, 능력, 책임과 그 직무가 타 직무와 구별되는 요인을 각각 명확히 밝혀서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교육훈련을 위한 직무분석은 교육훈련내용의 기준을 제공하고, 교육훈련과정 이수자의 산업인력으로서 필요한 지식, 기술 그리고 능력 정도를 판정하는 기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직무분석의 개요 1
1. 직무분석의 목적 1
2. 직무분석 관련 용어의 정의 2
3. 직무분석 방법 5
4. 직무분석 절차 8
Ⅱ. 직무분석 양식 및 적용 10
1. 직업명 10
2. 직무의 정의 10
3. 직무의 모형 12
4. 직업 명세서 14
5. 직무 명세서 46
6. 작업 명세서 57
Ⅲ. 작업/지식·기능·도구 및 코스 행렬표 63
1. 작업/지식·기능·도구 행렬표 63
2. 작업/코스 행렬표 68
Ⅳ. 교육훈련과정 및 출제기준 71
1. 교육훈련 코스 일람표 71
2. 교육훈련 교과목 일람표 73
3. 교육훈련 이수 경로 75
4. 출제기준 77
부록 81
1. 직업교육훈련기관 목록 83
2. 직무분석 양식 84
3. 직무분석 예시 106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주인중. (2003-07-31).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지침서(2003).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