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인간의 공존을 위한 교육전환: 인재양성 아젠다

Metadata Downloads
Author(s)
윤혜준송창용정은진이수현김혜정김승보김세훈
Publication Year
2024-12-31
Created
2025-03-05
Keyword
인재디지털 전환인공지능교육의 미래역량talentdigital transformationAIfuture of educationcompetence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0551
Abstract
본 연구는 AI와 인간의 공존을 위한 교육 전환이라는 주제로 AI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의 역량을 탐색하고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함으로써 인간적인 미래를 위한 인재양성 아젠다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략)...
본 연구에서는 AI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기존의 교육 체계에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지, 학습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변화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교육의 본질적 가치와 장기적 목표에 부합하는지에 관한 질문을 토대로 변화하는 미래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의 역할과 인재 정책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AI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이 공존하는 현재, 위에서 제기한 질문들을 토대로 인간과 AI가 함께 발전하며 공존할 수 있는 사회적 논의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우리가 AI를 활용하기 위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인간의 근본적인 역할이 무엇인지, 그리고 AI 시대에 교육이 직면한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반영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2장 AI와 인간의 공존을 위한 탐색_11
제1절 AI 발전의 궤적과 현재 14
제2절 AI는 어떤 미래를 만드는가 31
제3절 AI와 인간의 공존 43
제3장 AI와 미래 교육_59
제1절 교육 전환 61
제2절 미래 교육에 관한 논의 70
제3절 AI 시대의 도전: 교육을 둘러싼 긴장과 역설 82
제4장 AI가 가져온 교육 변화의 양상_103
제1절 배경 105
제2절 AI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경험 106
제3절 교육 변화에의 요구와 기대 162
제5장 인재양성 아젠다_187
제1절 아젠다의 맥락 189
제2절 인재양성 아젠다 194
참고문헌_225
부 록_24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윤혜준. (2024-12-31). AI와 인간의 공존을 위한 교육전환: 인재양성 아젠다.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