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에 시행된 성취평가제의 안착을 위해서는 금년 초에 개발된 14개 계열 필수 과목 이외의 전문교과목에 대한 성취기준·성취수준이 개발되어야 하며, 성취기준·성취수준에 근거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단위 학교에서 성취평가제 운영 절차가 확립되어야 한다. 본 사업은 2012년부터 시행된 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취평가제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서 구체적인 사업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담당자에게 연수를 실시하여 성취평가제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며, 성취기준·성취수준의 개발 능력을 육성한다. 둘째,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운영 지원 컨설팅위원을 양성하여 단위 학교 수준에서 성취기준·성취수준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개발된 성취기준·성취수준의 적절성을 검토하며, 성취평가제 운영 방법 등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함으로써 단위 학교에서 성취평가제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성취평가제 운영사례 발표회를 개최하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각 학교에서의 성취평가제 운영을 개선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교과의 성취기준·성취수준을 개발·보급하여, 학교별로 동일한 전문교과목의 성취기준·성취수준을 각각 개발하는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막고, 현장 교원의 부담을 경감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_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법 9 제2장_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담당자 연수_15 제1절 성취평가제 담당자 연수 개요 17 제2절 성취평가제 담당자 연수 주요 내용 19 제3절 성취평가제 담당자 연수 성과 35 제3장_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운영 지원 컨설팅위원 연수_37 제1절 성취평가제 운영 지원 컨설팅위원 연수 개요 39 제2절 성취평가제 운영 지원 컨설팅위원 연수 주요 내용 43 제3절 성취평가제 운영 지원 컨설팅위원 연수 성과 60 제4장_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운영 및 운영 지원 개선 워크숍_61 제1절 워크숍 개요 63 제2절 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시행 실태 조사 결과 65 제3절 워크숍 주요 내용 92 제4절 워크숍 성과 97 제5장_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운영 사례 발표회_99 제1절 발표회 개요 101 제2절 발표회 주요 내용 104 제3절 발표회 성과 116 제6장_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성취수준의 개발 및 보급_121 제1절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23 제2절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방법 123 제3절 성취기준·성취수준의 개발 및 보급 성과 134 제7장_요약 및 제언_135 제1절 요약 137 제2절 제언 144 참고문헌_151 부록_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