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고·특성화고 교육과정 자율 운영 확대 및 내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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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Enlarging and Insuring Substantiality of Self-regulated Curriculum in Meister·Specialization High Schools
Author(s)
박동열김민규
Publication Year
2012-08-14
Created
2013-01-30
Keyword
마이스터고 교육과정특성화고 교육과정교육과정 자율화자율운영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09
Abstract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의 본래 목적인 취업 기능을 강화하는데 있어 교육과정의 자율 운영은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따라 2009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자율운영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였고, 마이스터고를 포함한 일부 특성화고를 자율학교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마이스터고·특성화고에서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할 때,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문헌분석, 마이스터고·특성화고 재직 교사에 대한 설문조사,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시도교육청 지침에 의거한 운영, 보통교과 중심의 편성, 교원들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활용역량 부족, 상생적 산학협력 관계 형성 및 유지의 어려움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었으며, 이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Ⅰ. 배경 및 문제점 2
Ⅱ. 마이스터고·특성화고 교육과정 현황 분석 3
Ⅲ.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에 관한 요구 분석 22
Ⅳ. 마이스터고·특성화고 교육과정 자율운영 확대 및 내실화 방안 36
부록(설문지) 44
참고문헌 5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동열. (2012-08-14). 마이스터고·특성화고 교육과정 자율 운영 확대 및 내실화.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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