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진로교육 활동지는 진로교육 목표체계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를 개발하여 수록하였다. 개별적인 활동지는 현재 사용 중인 활동지들 가운데 현장 적용성이 높거나 효과적인 것들을 수정・보완하였고 필요한 경우 새로운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이 활동지들은 진로진학상담교사나 진로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진로교육의 준거를 제공할 것이다. 본 활동지는 진로교육목표 체계에 입각한 진로교육의 기본적인 방향성과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진로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의 상황, 학생의 특성, 지역적 특수성에 따라 현장의 진로교육의 모습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학생과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활동지와 지침을 활용하여야 한다. 특히 본 활동지와 기본적인 개념과 방향성을 공유하면서 현장에서 효과성 및 적용 가능성이 검증된 프로그램 및 활동지의 경우 대체해서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또한 활동 지도서에 제시된 모든 활동지를 적용할 필요는 없고 학생들의 필요와 적용 시간을 고려하여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적절한 사례나 동영상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1. 자아 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20_ 한번 해보자! MI 1.1.1 A1 22_ 나는 누구인가? MI 1.1.1 A2 23_ 나를 광고하기 MI 1.1.1 A3 24_ 내가 보는 ‘나’와 다른 사람이 보는 ‘나’ MI 1.1.2 A1 27_ 시간 관리 방해 요인 점검 MI 1.1.3 A1 28_ 나의 친구 MI 1.1.3 A2 29_ 나의 건강관리 MI 1.1.3 A3 30_ ‘돈’이란? MI 1.1.3 A4 31_ 지출기록장 기록하기 MI 1.1.3 A5 36_ 나의 직업적성 알아보기 MI 1.2.1 A1 38_ 적성카드로 알아보는 직업적성 MI 1.2.1 A2 44_ 나의 직업흥미 알아보기 MI 1.2.2 A1 46_ 적성과 흥미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 MI 1.2.3 A1 47_ 직업적성검사와 직업흥미검사 관계 살펴보기 MI 1.2.4 A1 49_ 나의 미래 진로 경로 MI 1.3.1 A1 50_ 나의 역할 모델 MI 1.3.2 A1 2.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 개발 51_ 나의 대인관계 능력 알아보기 MI 2.1.1 A1 53_ 바람직한 대인관계 MI 2.1.1 A2 54_ ‘다름’에 대한 이해와 존중 MI 2.1.2 A1 55_ 나 전달법 MI 2.2.1 A1 56_ 나의 의사소통 방법 살펴보기 MI 2.2.1 A2 57_ 상상 나무 그리기와 이야기 전달 MI 2.2.2 A1 63_ 눈으로 말해요 MI 2.2.2 A2 Ⅱ. 일과 직업세계 이해 1. 일과 직업의 이해 74_ 나의 직업인식 수준 MII 1.1.1 A1 76_ 생활 속의 직업세계 MII 1.1.1 A2 78_ 다양한 직업세계 알아보기 MII 1.1.1 A3 79_ 직업일까? 아닐까? MII 1.1.2 A1 80_ 변화에 따른 직업 변화 탐구 MII 1.2.1 A1 81_ 인터넷의 발달로 새롭게 나타난 직업 MII 1.2.1 A2 82_ 지금은 사라진 직업들 MII 1.2.2 A1 83_ 새로 등장한 직업 찾기 MII 1.2.2 A2 84_ 희망직업의 미래 그려보기 MII 1.2.3 A1 85_ 새로운 직업 상상해보기 MII 1.2.4 A1 86_ 미래의 교육 MII 1.2.4 A2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87_ 나의 여러 가지 역할과 책임 MII 2.1.1 A1 90_ 직업윤리 생각해보기 MII 2.1.2 A1 91_ 근로자의 기본권에 대한 나의 지식과 권리 MII 2.1.3 A1 93_ 직업을 가져야 할까? MII 2.2.1 A1 94_ 경제적 독립 MII 2.2.2 A1 95_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 살펴보기 MII 2.3.1 A1 96_ 직업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 극복하기 MII 2.3.2 A1 Ⅲ. 진로 탐색 1. 교육기회의 탐색 MⅢ 1.1.1 A1 배우는 즐거움 _104 MⅢ 1.1.2 A1 공부 방법 진단 검사 _107 MⅢ 1.1.2 A2 나의 시험 불안 정도는? _110 MⅢ 1.1.2 A3 공부의 방해꾼 점검하기 _111 MⅢ 1.1.2 A4 공부의 방해꾼 잡기 _112 MⅢ 1.2.1 A1 고등학교 유형 및 특성 찾아보기 _113 MⅢ 1.2.1 A2 특성화고! 그것이 알고 싶다 _114 MⅢ 1.2.2 A1 고교 선택에서 생각해야 할 일들 _115 MⅢ 1.2.2 A2 내가 가고 싶은 학교 방문하기 _116 2. 직업 정보의 탐색 MⅢ 2.1.1 A1 나의 직업 정보 획득 경로 점검 _118 MⅢ 2.1.1 A2 여러 경로로 직업 찾아보기 _119 MⅢ 2.1.1 A3 직업퍼즐 _120 MⅢ 2.1.1 A4 직업퀴즈 _124 MⅢ 2.1.1 A5 관심 직업 탐색하기 _125 MⅢ 2.1.2 A1 우리 학교, 지역사회 진로 교육 자원 알아보기 _126 MⅢ 2.1.2 A2 신생 및 이색 직업 알아보기 _127 MⅢ 2.2.1 A1 현장체험 _128 MⅢ 2.2.1 A2 새로운 직업, 미디어로 체험하기 _137 MⅢ 2.2.1 A3 흥미로운 직업, 미디어로 체험하기 _138 MⅢ 2.2.1 A4 창업 이야기, 미디어로 체험하기 _139 MⅢ 2.2.2 A1 그들이 알고 싶다 _140 MⅢ 2.2.2 A2 우리 시대의 직업 멘토를 찾아서 _142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MⅣ 1.1.1 A1 진로 의사 결정 고정관념 알아보기 _150 MⅣ 1.1.2 A1 직업을 바꾼 사람들 _151 MⅣ 1.2.1 A1 진로장벽을 경험하고 극복한 사례 기사 만들기_152 MⅣ 1.2.2 A1 내가 만난 진로장벽 _154 2. 진로 계획과 준비 MⅣ 2.1.1 A1 미래 나의 회사 만들기 _156 MⅣ 2.1.2 A1 나의 미래 진로 _158 MⅣ 2.1.2 A2 세부 진로 계획 작성하기 _159 MⅣ 2.2.1 A1 희망 고등학교 선택하기 _160 MⅣ 2.2.1 A2 진학희망 고등학교 알아보기 _161 MⅣ 2.2.1 A3 고교 선택을 위한 의사결정 비교표 작성 _164 MⅣ 2.2.2 A1 내가 가고 싶은 고등학교,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까? _165 MⅣ 2.2.2 A2 고등학교 지원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 _166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과학기술부
Citation
진미석. (2012-12-31). 창의적 진로개발 : 중학교 교사용.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