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진로개발 : 특성화고 교사용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reative Career Development: for Specialized High School Teachers
Author(s)
진미석박태준손유미정향진최은숙은혜정이정임박정식김선구송병철문미경
Publication Year
2012-12-31
Created
2013-03-2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106
Abstract
본 진로교육 활동지는 진로교육 목표체계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를 개발하여 수록하였다. 개별적인 활동지는 현재 사용 중인 활동지들 가운데 현장 적용성이 높거나 효과적인 것들을 수정・보완하였고 필요한 경우 새로운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이 활동지들은 진로진학상담교사나 진로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진로교육의 준거를 제공할 것이다.
본 활동지는 진로교육목표 체계에 입각한 진로교육의 기본적인 방향성과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진로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의 상황, 학생의 특성, 지역적 특수성에 따라 현장의 진로교육의 모습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학생과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활동지와 지침을 활용하여야 한다. 특히 본 활동지와 기본적인 개념과 방향성을 공유하면서 현장에서 효과성 및 적용 가능성이 검증된 프로그램 및 활동지의 경우 대체해서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또한 활동 지도서에 제시된 모든 활동지를 적용할 필요는 없고 학생들의 필요와 적용 시간을 고려하여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적절한 사례나 동영상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1.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0_ 나를 상징해보기 SHⅠ 1.1.1 A1
21_ 자신에 대한 느낌을 형용사로 표현해 보기 SHⅠ 1.1.1 A2
22_ ‘나’를 채용해 보자 SHⅠ 1.1.1 A3
23_ ‘나 광고’ 만들기 SHⅠ 1.1.1 A4
24_ 나에 대한 비합리적 생각 바꾸어보기 SHⅠ 1.1.1 A5
25_ 긍정적인 자기 대화 SHⅠ 1.1.1 A6
26_ 자기 관리 능력 점검하기 SHⅠ 1.1.2 A1
28_ 진로심리검사를 통해 살펴본 나의 특성 SHⅠ 1.2.1 A1
36_ 내가 보는 ‘나’와 다른 사람이 보는 ‘나’ SHⅠ 1.2.1 A2
39_ 장단점 마인드맵 그리기 SHⅠ 1.2.2 A1
40_ 내가 가지고 싶은 장점 SHⅠ 1.2.2 A2
41_ 2043년의 어느 날 SHⅠ 1.3.1 A1
2.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 개발
46_ 나의 인맥지도 그리기 SHⅠ 2.1.1 A1
48_ 나의 대인관계 점검 SHⅠ 2.1.1 A2
50_ 갈등관리법 SHⅠ 2.1.1 A3
52_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갖기 위한 나의 노력 SHⅠ 2.1.1 A4
54_ 우리는 나보다 더 똑똑하다 SHⅠ 2.1.2 A1
57_ 현장실습에서 대인관계경험 분석하기 SHⅠ 2.1.3 A1
58_ 나의 의사소통 방법 살펴보기 SHⅠ 2.2.1 A1
59_ 사람들 앞에서 당당하게 발표를 잘 하려면 SHⅠ 2.2.1 A2
60_ 토론하기 SHⅠ 2.2.1 A3
61_ 이 상황에서 나라면? SHⅠ 2.2.2 A1
62_ 긍정적인 언어 습관 테스트 SHⅠ 2.2.2 A2
64_ 나의 의사소통수준 진단 SHⅠ 2.2.2 A3
Ⅱ. 일과 직업세계 이해
1. 일과 직업의 이해
74_ 생활 속의 직업과 변화 SHⅡ 1.1.1 A1
76_ 직업세계의 변화가 자신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 탐구 SHⅡ 1.1.1 A2
77_ 직업세계의 변화와 필요한 역량 SHⅡ 1.1.2 A1
79_ 직업에서 연상되는 느낌 알아보기 SHⅡ 1.1.3 A1
80_ 나의 직업인식 수준 SHⅡ 1.1.3 A2
82_ 진로개척역량 토론하기 SHⅡ 1.1.3 A3
83_ 새로운 직업 상상해 보기 SHⅡ 1.1.4 A1
84_ 기술변화와 일자리 변화 SHⅡ 1.1.4 A2
85_ 사회적 기업 알아보기 SHⅡ 1.1.4 A3
86_ 나의 창업가 정신(앙터프레너십) 알아보기 SHⅡ 1.1.4 A4
91_ 청년창업 알아보기 SHⅡ 1.1.4 A5
92_ 내가 만약 회사를 만들어 본다면? SHⅡ 1.1.4 A6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94_ 나의 직업윤리 수준 진단하기 SHⅡ 2.1.1 A1
96_ 직업윤리의 갈등상황에 있을 때 나는 어떻게 할까? SHⅡ 2.1.1 A2
98_ 직업인의 윤리의식에 대하여 토론하기 SHⅡ 2.1.1 A3
99_ 직업윤리 생각해보기 SHⅡ 2.1.1 A4
100_ 복장과 용모 진단하기 SHⅡ 2.1.2 A1
101_ 무엇이 문제였을까? SHⅡ 2.1.2 A2
102_ 무엇이 잘못되었을까? SHⅡ 2.1.2 A3
103_ 전화 예절 자기 점검표 SHⅡ 2.1.2 A4
104_ 근로자의 기본권에 대한 나의 지식과 권리 SHⅡ 2.1.3 A1
105_ 퀴즈를 통해 근로자의 권리 알아보기 SHⅡ 2.1.3 A2
108_ 삶과 직업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 SHⅡ 2.2.1 A1
110_ 직업 고정관념 퀴즈 SHⅡ 2.3.1 A1
111_ 편견과 고정관념 생각해보기 SHⅡ 2.3.2 A1
112_ 직업에 대해 변화한 관념 알아보기 SHⅡ 2.3.2 A2
Ⅲ. 진로 탐색
1. 교육기회의 탐색
SHⅢ 1.1.1 A1 나의 학습습관 점검하기 _120
SHⅢ 1.1.1 A2 학습태도평가표 _125
SHⅢ 1.1.2 A1 학업 성취수준 높이기 _126
SHⅢ 1.2.1 A1 평생학습자 인터뷰 _127
SHⅢ 1.2.1 A2 평생교육기관 탐색 및 활용 _128
SHⅢ 1.2.2 A1 나의 진로에서 대학진학의 의미 생각해보기 _129
SHⅢ 1.2.3 A1 전공 계열 및 학과 _131
SHⅢ 1.2.3 A2 진로계획 세우기 _132
SHⅢ 1.2.4 A1 희망대학(학과) 입학 전형 확인하기 _133
2. 직업 정보의 탐색
SHⅢ 2.1.1 A1 나만의 직업 목록 만들기 _134
SHⅢ 2.1.1 A2 내가 희망하는 직업의 특성 알기 _135
SHⅢ 2.1.2 A1 나의 전공과 직업 _136
SHⅢ 2.2.1 A1 희망 직업에 대한 직업 정보 완성하기 _138
SHⅢ 2.2.2 A1 희망직업의 직업 경로, 자격, 훈련 방법 탐색하기 _140
SHⅢ 2.2.3 A1 우리 지역 탐구를 통한 직업체험 자원 조사하기 _141
SHⅢ 2.2.3 A2 현장체험 프로그램 찾아보기 _142
SHⅢ 2.2.3 A3 직업체험기관에 대하여 사전조사하기 _143
SHⅢ 2.2.3 A4 견학/관찰을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44
SHⅢ 2.2.3 A5 인터뷰를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45
SHⅢ 2.2.3 A6 직접체험을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46
SHⅢ 2.2.3 A7 직업 체험 결과 나누기 _147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의사 결정능력 개발
SHⅣ 1.1.1 A1 나의 진로성숙도는? _156
SHⅣ 1.1.1 A2 나의 진로 결정 정도는? _158
SHⅣ 1.1.1 A3 나의 진로 의사 결정 유형 알아보기 _160
SHⅣ 1.1.1 A4 나의 의사 결정 되돌아보기 _162
SHⅣ 1.1.1 A5 의사 결정 방법 연습하기 _163
SHⅣ 1.1.1 A6 갈등상황에서의 의사 결정 연습하기 _164
SHⅣ 1.2.1 A1 진로장벽과 갈등요인 파악해 보기 _165
SHⅣ 1.2.1 A2 내가 생각하는 나의 진로장벽? _166
SHⅣ 1.2.2 A1 진로장벽 해결 방안을 탐색해 보자 _168
SHⅣ 1.2.2 A2 나의 문제 해결 행동을 알아보자 _171
SHⅣ 1.2.2 A3 문제 해결 연습 _172
SHⅣ 1.2.2 A4 앞선 사람에게 길을 묻자! _173
2. 진로 계획과 준비
SHⅣ 2.1.1 A1 나의 비전선언문 작성하기 _174
SHⅣ 2.1.1 A2 역할 모델 찾기 _175
SHⅣ 2.1.1 A3 인생 로드맵 만들기 _176
SHⅣ 2.1.2 A1 장기 진로 계획과 희망 직업의 적합성 알아보기 _177
SHⅣ 2.2.1 A1 희망 직업세계의 미래의 변화모습 상상해보기 _178
SHⅣ 2.2.1 A2 진로계획 재평가 _179
SHⅣ 2.2.2 A1 실패에서 배우기 _180
SHⅣ 2.2.3 A1 현장 실습 경험과 진로계획 적합성 비교하기 _181
SHⅣ 2.2.3 A2 현장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진로계획 수정하기 _182
SHⅣ 2.3.1 A1 나의 진로 계획에 대한 단계별 세부과제 설정하기 _184
SHⅣ 2.3.2 A1 진로 계획에 따른 진로 준비도 평가 _186
SHⅣ 2.3.3 A1 채용정보 찾아보기 _187
SHⅣ 2.3.3 A2 입사지원을 위한 체크리스트 만들기 _188
SHⅣ 2.3.4 A1 이력서 작성 _190
SHⅣ 2.3.4 A2 나의 마인드맵 그리기 _192
SHⅣ 2.3.4 A3 자기소개서 작성 _194
SHⅣ 2.3.4 A4 모의 면접 체크 리스트 _195
SHⅣ 2.3.5 A1 근로조건 알아보기 _196
SHⅣ 2.3.6 A1 창업 아이템 탐색하기 _198
SHⅣ 2.3.6 A2 창업 아이템 분석하기 _199
SHⅣ 2.3.6 A3 창업계획서 작성해 보기 _200
SHⅣ 2.3.7 A1 진로목표와 관련된 학과 전공 정보 알아보기 _202
SHⅣ 2.3.7 A2 진로계획에 따라 적합한 학과 비교하기 _203
SHⅣ 2.3.7 A3 희망 학과에 따라 적합한 대학 비교하기 _204
SHⅣ 2.3.7 A4 진학설계노트 _205
SHⅣ 2.3.7 A5 자기추천서 작성 _206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과학기술부
Citation
진미석. (2012-12-31). 창의적 진로개발 : 특성화고 교사용.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