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목표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일반고 목표 중학교까지 형성된 진로개발역량을 향상시키고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를 디자인하고 그를 실천하기 위해서 준비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1.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8_ 나를 상징해보기 GHⅠ 1.1.1 A1 9_‘나’를 채용해 보자 GHⅠ 1.1.1 A2 10_‘나 광고’ 만들기 GHⅠ 1.1.1 A3 11_ 나에 대한 비합리적 생각 바꾸어보기 GHⅠ 1.1.1 A4 12_ 긍정적인 자기 대화 GHⅠ 1.1.1 A5 13_ 자기 관리 능력 점검하기 GHⅠ 1.1.2 A1 14_ 진로심리검사를 통해 살펴본 나의 특성 GHⅠ 1.2.1 A1 22_ 내가 보는 ‘나’와 다른 사람이 보는 ‘나’ GHⅠ 1.2.1 A2 25_ 장단점 마인드맵 그리기 GHⅠ 1.2.2 A1 26_ 내가 가지고 싶은 장점 GHⅠ 1.2.2 A2 27_ 2043년의 어느 날 GHⅠ 1.3.1 A1 32_ 나의 대인관계역량 점검 GHⅠ 2.1.1 A1 34_ 갈등관리법 GHⅠ 2.1.1 A2 36_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갖기 위한 나의 노력 GHⅠ 2.1.1 A3 38_우리는 나보다 더 똑똑하다 GHⅠ 2.1.2 A1 2.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 개발 41_ 긍정적인 언어 습관 테스트 GHⅠ 2.2.1 A1 42_ 나의 의사소통수준 진단 GHⅠ 2.2.1 A2 44_ 사람들 앞에서 당당하게 발표를 잘 하려면 GHⅠ 2.2.1 A3 45_ 토론하기 GHⅠ 2.2.1 A4 Ⅱ. 일과 직업세계 이해 1. 일과 직업의 이해 48_ 생활 속의 직업과 변화 GHⅡ 1.1.1 A1 50_ 직업세계의 변화가 자신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 탐구 GHⅡ 1.1.1 A2 51_ 직업세계의 변화와 필요한 역량 GHⅡ 1.1.2 A1 52_ 직업에서 연상되는 느낌 알아보기 GHⅡ 1.1.3 A1 54_ 나의 직업인식 수준 GHⅡ 1.1.3 A2 56_ 진로개척역량 토론하기 GHⅡ 1.1.3 A3 57_ 새로운 직업 상상해 보기 GHⅡ 1.1.4 A1 58_ 기술변화와 일자리 변화 GHⅡ 1.1.4 A2 59_ 사회적 기업 알아보기 GHⅡ 1.1.4 A3 60_ 청년창업 알아보기 GHⅡ 1.1.4 A4 61_ 나의 창업가 정신(앙터프레너십)알아보기 GHⅡ 1.1.4 A5 66_ 내가 만약 회사를 만들어 본다면? GHⅡ 1.1.4 A6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68_ 나의 직업윤리 수준 진단하기 GHⅡ 2.1.1 A1 70_ 직업윤리의 갈등상황에 있을 때 나는 어떻게 할까? GHⅡ 2.1.1 A2 72_ 직업인의 윤리의식에 대하여 토론하기 GHⅡ 2.1.1 A3 73_직업윤리 생각해보기 GHII 2.1.1 A4 74_ 근로자의 기본권에 대한 나의 지식 권리 GHⅡ 2.1.2 A1 75_ 퀴즈를 통해 근로자의 권리 알아보기 GHⅡ 2.1.2 A2 78_ 삶과 직업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 GHⅡ 2.2.1 A1 80_ 직업 고정관념 퀴즈 GHⅡ 2.3.1 A1 81_ 편견과 고정관념 생각해보기 GHⅡ 2.3.2 A1 Ⅲ. 진로 탐색 1. 교육기회의 탐색 GHⅢ 1.1.1 A1 나의 학습습관 점검하기 _84 GHⅢ 1.1.1 A2 학습태도평가표 _89 GHⅢ 1.1.2 A1 학업 성취수준 높이기 _90 GHⅢ 1.2.1 A1 나의 진로에서 대학진학의 의미 생각해보기_91 GHⅢ 1.2.2 A1 전공 계열 및 학과 _93 GHⅢ 1.2.2 A2 대학 시간표 짜보기 _94 GHⅢ 1.2.3 A1 희망대학(학과) 입학 전형 확인하기 _95 GHⅢ 1.3.1 A1 평생학습자 인터뷰 _96 GHⅢ 1.3.2 A1 평생교육기관 탐색 및 활용 _97 2. 직업 정보의 탐색 GHⅢ 2.1.1 A1 나만의 직업 목록 만들기 _98 GHⅢ 2.1.1 A2 커리어넷을 통한 희망 직업 보고서 작성하기 _99 GHⅢ 2.1.1 A3 영화나 TV를 통한 희망 직업 보고서 작성하기 _100 GHⅢ 2.1.1 A4 직업인 인터뷰를 통한 희망 직업 보고서 작성하기 _101 GHⅢ 2.1.2 A1 직업 정보 수집하기 _102 GHⅢ 2.1.2 A2 직업 정보 비교 평가하기 _103 GHⅢ 2.2.1 A1 직업인 인터뷰하기 _104 GHⅢ 2.2.2 A1 큐넷(Q-net)을 활용한 교육·훈련 방안 탐색 _105 SHⅢ 2.2.3 A1 우리 지역 탐구를 통한 직업체험 자원 조사하기 _106 GHⅢ 2.2.3 A2 현장체험 프로그램 찾아보기 _107 GHⅢ 2.2.3 A3 직업체험기관에 대하여 사전조사하기_108 GHⅢ 2.2.3 A4 견학/관찰을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09 GHⅢ 2.2.3 A5 인터뷰를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10 GHⅢ 2.2.3 A6 직접 체험을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11 GHⅢ 2.2.3 A7 직업체험 결과 나누기 _112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의사결정능력 개발 GHⅣ 1.1.1 A1 나의 진로성숙도는? _116 GHⅣ 1.1.1 A2 나의 진로 결정 정도는? _118 GHⅣ 1.1.1 A3 나의 진로 의사 결정 유형 알아보기 _120 GHⅣ 1.1.1 A4 나의 의사 결정 되돌아보기 _122 GHⅣ 1.1.1 A5 의사 결정 방법 연습하기 _123 GHⅣ 1.1.1 A6 갈등상황에서의 의사 결정 연습하기 _124 GHⅣ 1.2.1 A1 진로장벽과 갈등요인 파악해 보기 _125 GHⅣ 1.2.1 A2 내가 생각하는 나의 진로장벽? _126 GHⅣ 1.2.2 A1 진로장벽 해결 방안을 탐색해 보자 _128 GHⅣ 1.2.2 A2 나의 문제 해결 행동을 알아보자 _131 GHⅣ 1.2.2 A3 문제 해결 연습 _132 GHⅣ 1.2.2 A4 앞선 사람에게 길을 묻자! _133 2. 진로 계획과 준비 GHⅣ 2.1.1 A1 나의 비전 만들기 _134 GHⅣ 2.1.1 A2 나의 인생 로드맵 만들기 _135 GHⅣ 2.1.1 A3 하고 싶은 경험 작성하기 _136 GHⅣ 2.1.2 A1 장기 진로계획과 희망직업의 관련성 분석 _137 GHⅣ 2.2.1 A1 진로계획의 평가와 수정해보기 _138 GHⅣ 2.2.2 A1 실패에서 배우기 _139 GHⅣ 2.3.1 A1 진로계획에 따른 단계별 세부과제 설정 _140 GHⅣ 2.3.2 A1 나의 진로 계획에 대한 실제 준비 정도 파악하기 _144 GHⅣ 2.3.3 A1 계열 선택하기 _146 GHⅣ 2.3.3 A2 진로계획에 따라 적합한 학과 조사하기 _147 GHⅣ 2.3.3 A3 관심학과 및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1 _148 GHⅣ 2.3.3 A4 관심학과 및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2 _149 GHⅣ 2.3.3 A5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1 _150 GHⅣ 2.3.3 A6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2 _151 GHⅣ 2.3.3 A7 진로계획에 따라 적합한 학과 비교하기 _152 GHⅣ 2.3.3 A8 희망 학과에 따라 적합한 대학 비교하기 _153 GHⅣ 2.3.3 A9 진로 고민 상담 _154 GHⅣ 2.3.4 A1 진학설계노트 _156 GHⅣ 2.3.5 A1 직업기초능력기르기 _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