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진로개발 : 일반고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reative Career Development: General High School
Author(s)
진미석박태준손유미정향진박정식김선구송병철문미경최은숙은혜정이정임
Publication Year
2012-12-31
Created
2013-03-2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108
Abstract
전체목표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일반고 목표
중학교까지 형성된 진로개발역량을 향상시키고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를 디자인하고 그를 실천하기 위해서 준비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1.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8_ 나를 상징해보기 GHⅠ 1.1.1 A1
9_‘나’를 채용해 보자 GHⅠ 1.1.1 A2
10_‘나 광고’ 만들기 GHⅠ 1.1.1 A3
11_ 나에 대한 비합리적 생각 바꾸어보기 GHⅠ 1.1.1 A4
12_ 긍정적인 자기 대화 GHⅠ 1.1.1 A5
13_ 자기 관리 능력 점검하기 GHⅠ 1.1.2 A1
14_ 진로심리검사를 통해 살펴본 나의 특성 GHⅠ 1.2.1 A1
22_ 내가 보는 ‘나’와 다른 사람이 보는 ‘나’ GHⅠ 1.2.1 A2
25_ 장단점 마인드맵 그리기 GHⅠ 1.2.2 A1
26_ 내가 가지고 싶은 장점 GHⅠ 1.2.2 A2
27_ 2043년의 어느 날 GHⅠ 1.3.1 A1
32_ 나의 대인관계역량 점검 GHⅠ 2.1.1 A1
34_ 갈등관리법 GHⅠ 2.1.1 A2
36_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갖기 위한 나의 노력 GHⅠ 2.1.1 A3
38_우리는 나보다 더 똑똑하다 GHⅠ 2.1.2 A1
2.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 개발
41_ 긍정적인 언어 습관 테스트 GHⅠ 2.2.1 A1
42_ 나의 의사소통수준 진단 GHⅠ 2.2.1 A2
44_ 사람들 앞에서 당당하게 발표를 잘 하려면 GHⅠ 2.2.1 A3
45_ 토론하기 GHⅠ 2.2.1 A4
Ⅱ. 일과 직업세계 이해
1. 일과 직업의 이해
48_ 생활 속의 직업과 변화 GHⅡ 1.1.1 A1
50_ 직업세계의 변화가 자신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 탐구 GHⅡ 1.1.1 A2
51_ 직업세계의 변화와 필요한 역량 GHⅡ 1.1.2 A1
52_ 직업에서 연상되는 느낌 알아보기 GHⅡ 1.1.3 A1
54_ 나의 직업인식 수준 GHⅡ 1.1.3 A2
56_ 진로개척역량 토론하기 GHⅡ 1.1.3 A3
57_ 새로운 직업 상상해 보기 GHⅡ 1.1.4 A1
58_ 기술변화와 일자리 변화 GHⅡ 1.1.4 A2
59_ 사회적 기업 알아보기 GHⅡ 1.1.4 A3
60_ 청년창업 알아보기 GHⅡ 1.1.4 A4
61_ 나의 창업가 정신(앙터프레너십)알아보기 GHⅡ 1.1.4 A5
66_ 내가 만약 회사를 만들어 본다면? GHⅡ 1.1.4 A6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68_ 나의 직업윤리 수준 진단하기 GHⅡ 2.1.1 A1
70_ 직업윤리의 갈등상황에 있을 때 나는 어떻게 할까? GHⅡ 2.1.1 A2
72_ 직업인의 윤리의식에 대하여 토론하기 GHⅡ 2.1.1 A3
73_직업윤리 생각해보기 GHII 2.1.1 A4
74_ 근로자의 기본권에 대한 나의 지식 권리 GHⅡ 2.1.2 A1
75_ 퀴즈를 통해 근로자의 권리 알아보기 GHⅡ 2.1.2 A2
78_ 삶과 직업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 GHⅡ 2.2.1 A1
80_ 직업 고정관념 퀴즈 GHⅡ 2.3.1 A1
81_ 편견과 고정관념 생각해보기 GHⅡ 2.3.2 A1
Ⅲ. 진로 탐색
1. 교육기회의 탐색
GHⅢ 1.1.1 A1 나의 학습습관 점검하기 _84
GHⅢ 1.1.1 A2 학습태도평가표 _89
GHⅢ 1.1.2 A1 학업 성취수준 높이기 _90
GHⅢ 1.2.1 A1 나의 진로에서 대학진학의 의미 생각해보기_91
GHⅢ 1.2.2 A1 전공 계열 및 학과 _93
GHⅢ 1.2.2 A2 대학 시간표 짜보기 _94
GHⅢ 1.2.3 A1 희망대학(학과) 입학 전형 확인하기 _95
GHⅢ 1.3.1 A1 평생학습자 인터뷰 _96
GHⅢ 1.3.2 A1 평생교육기관 탐색 및 활용 _97
2. 직업 정보의 탐색
GHⅢ 2.1.1 A1 나만의 직업 목록 만들기 _98
GHⅢ 2.1.1 A2 커리어넷을 통한 희망 직업 보고서 작성하기 _99
GHⅢ 2.1.1 A3 영화나 TV를 통한 희망 직업 보고서 작성하기 _100
GHⅢ 2.1.1 A4 직업인 인터뷰를 통한 희망 직업 보고서 작성하기 _101
GHⅢ 2.1.2 A1 직업 정보 수집하기 _102
GHⅢ 2.1.2 A2 직업 정보 비교 평가하기 _103
GHⅢ 2.2.1 A1 직업인 인터뷰하기 _104
GHⅢ 2.2.2 A1 큐넷(Q-net)을 활용한 교육·훈련 방안 탐색 _105
SHⅢ 2.2.3 A1 우리 지역 탐구를 통한 직업체험 자원 조사하기 _106
GHⅢ 2.2.3 A2 현장체험 프로그램 찾아보기 _107
GHⅢ 2.2.3 A3 직업체험기관에 대하여 사전조사하기_108
GHⅢ 2.2.3 A4 견학/관찰을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09
GHⅢ 2.2.3 A5 인터뷰를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10
GHⅢ 2.2.3 A6 직접 체험을 통한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하기 _111
GHⅢ 2.2.3 A7 직업체험 결과 나누기 _112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의사결정능력 개발
GHⅣ 1.1.1 A1 나의 진로성숙도는? _116
GHⅣ 1.1.1 A2 나의 진로 결정 정도는? _118
GHⅣ 1.1.1 A3 나의 진로 의사 결정 유형 알아보기 _120
GHⅣ 1.1.1 A4 나의 의사 결정 되돌아보기 _122
GHⅣ 1.1.1 A5 의사 결정 방법 연습하기 _123
GHⅣ 1.1.1 A6 갈등상황에서의 의사 결정 연습하기 _124
GHⅣ 1.2.1 A1 진로장벽과 갈등요인 파악해 보기 _125
GHⅣ 1.2.1 A2 내가 생각하는 나의 진로장벽? _126
GHⅣ 1.2.2 A1 진로장벽 해결 방안을 탐색해 보자 _128
GHⅣ 1.2.2 A2 나의 문제 해결 행동을 알아보자 _131
GHⅣ 1.2.2 A3 문제 해결 연습 _132
GHⅣ 1.2.2 A4 앞선 사람에게 길을 묻자! _133
2. 진로 계획과 준비
GHⅣ 2.1.1 A1 나의 비전 만들기 _134
GHⅣ 2.1.1 A2 나의 인생 로드맵 만들기 _135
GHⅣ 2.1.1 A3 하고 싶은 경험 작성하기 _136
GHⅣ 2.1.2 A1 장기 진로계획과 희망직업의 관련성 분석 _137
GHⅣ 2.2.1 A1 진로계획의 평가와 수정해보기 _138
GHⅣ 2.2.2 A1 실패에서 배우기 _139
GHⅣ 2.3.1 A1 진로계획에 따른 단계별 세부과제 설정 _140
GHⅣ 2.3.2 A1 나의 진로 계획에 대한 실제 준비 정도 파악하기 _144
GHⅣ 2.3.3 A1 계열 선택하기 _146
GHⅣ 2.3.3 A2 진로계획에 따라 적합한 학과 조사하기 _147
GHⅣ 2.3.3 A3 관심학과 및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1 _148
GHⅣ 2.3.3 A4 관심학과 및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2 _149
GHⅣ 2.3.3 A5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1 _150
GHⅣ 2.3.3 A6 관심대학 현장방문하기2 _151
GHⅣ 2.3.3 A7 진로계획에 따라 적합한 학과 비교하기 _152
GHⅣ 2.3.3 A8 희망 학과에 따라 적합한 대학 비교하기 _153
GHⅣ 2.3.3 A9 진로 고민 상담 _154
GHⅣ 2.3.4 A1 진학설계노트 _156
GHⅣ 2.3.5 A1 직업기초능력기르기 _158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과학기술부
Citation
진미석. (2012-12-31). 창의적 진로개발 : 일반고.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