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은 국고보조사업으로 구축된 K-CESA 온라인 진단 시스템을 이용하고자 하는 개별 대학을 대상으로, K-CESA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고 의미 있는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 등의 지원을 위한 사업임.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_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 및 방법 4 제3절 기대효과 5 제2장_K-CESA 사업 추진경과 및 진단 시스템 구성_7 제1절 K-CESA 사업 추진경과 9 제2절 K-CESA 진단 시스템 구성 14 1. 메인화면 구조 14 2. 의사소통역량 18 3. 종합적 사고력 22 4. 글로벌역량 26 5.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29 6. 대인관계역량 33 7. 자기관리역량 36 8. 온라인 진단 시스템 구축 39 제3장_K-CESA 운영 시스템의 구성_41 제1절 관리자 시스템 43 1. 최고 관리자 시스템 43 2. 채점 관리 시스템 44 3. 학교 관리자 시스템 45 제2절 온라인 채점 시스템 구축 48 1. 온라인 채점 시스템 추진 배경 48 2. 온라인 채점 시스템 구성 49 제4장_K-CESA 진단 및 결과 분석_53 제1절 K-CESA 진단 현황 55 1. 진단 대상 학교 55 2. 평가 영역별 대상자 수 56 제2절 K-CESA 진단 과정 57 제3절 2011년도 K-CESA 진단 실시 및 결과 분석 60 1. 전체 학생 핵심역량 특성 분석 60 가. 전체 학생의 영역별 특성 60 나. 하위 역량별 특성 분석 62 다. 영역별 평균 수준 78 2. 학교별 결과 분석 85 가. 수준별 비율 분포 85 나. 학교별 결과 분석: 평균 비교 88 제4절 2011년도 K-CESA 참여 대학 활용 현황 92 제5장_제언: 향후 K-CESA 시스템 개선_95 제1절 K-CESA 운영 시스템 개선 97 제2절 K-CESA 진단 활용의 다양화 및 대학교육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99 참고문헌_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