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전국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우수사례 : 교수·학습 분과 보통교과, 보통·전문 연계
- Alternative Title
- 2012 Best Practices from National Contest for Advancement of Vocational Education in Korean High Schools: General Education and General-Technical Educ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Division
- Author(s)
- 이용순; 홍선이; 김민규; 김미재
- Publication Year
- 2013-02-28
- Created
- 2013-04-19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13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3S 교수·학습모형)과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과정(APTE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지식정보사회의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될 특성화고 학생의 CEO 자질(C-L-I-S) 향상에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3S교수·학습모형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APTE교육과정을 적용하여 CEO의 자질(C-L-I-S)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둘째,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동기를 일깨우고 교수·학습과정에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셋째, 다양한 창의력 증진기법(브레인라이팅, 초점기법 등)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여러 게임방식(빙고, Top10 등)들을 교수·학습 장면에 수시로 활용하여 창의성과 학습동기를 신장시키고, 여러 형식의 협동학습을 진행하면서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직업기초능력의 향상을 기대한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수행하는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교과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를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 · 학습방법(3S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한다.
둘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CEO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3S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APTE교육과정을 개발한다.
셋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CEO 자질 향상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APTE교육과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다.
- Table Of Contents
- <교수·학습 분과 보통교과>
■ 3S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APTE 교육과정을 통한 CEO 자질 기르기
박선주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 1
<교수·학습 분과 보통·전문 연계>
■ 꿈을 Job는 아이 UBD(understand by Design) 교육과정을 통한 아이덴티티 향상 프로그램
이재경 · 이은주 (근명여자정보고등학교) - 53
■ MLB 통합교육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지닌 융합인재양성-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상업, 국어, 수학교과
연계 학습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구태근 · 유수연 · 안종훈 (동구마케팅고등학교) - 97
■ 전문계 특성화고 학생들의 비전 업(Vision-Up)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 효능감 고취-Career Path 확립을 중심으로
이재열 (발안바이오과학고등학교) - 179
■ 창의적 인재, 역사를 빚어내다! -전문교과(조형·색채관리)와 역사과 연계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창의·지성 능력 함양 연구
이경윤 · 김연경 (한국도예고등학교) - 233
■ 아바타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이제는 ‘게임 중독’이 아닌 ‘수업중독’이다
박형석 · 임경훈 (구림공업고등학교) - 281
- Publisher
- 교육과학기술부,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용순. (2013-02-28). 2012년 전국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우수사례 : 교수·학습 분과 보통교과, 보통·전문 연계.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