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계열별·교과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홍보 및 연수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Promotion, and Training of Standards and Levels for Accomplishment by Department and Curriculum of Specialized/Meister High School according to the 2009 Curriculum Reform
Author(s)
김선태이용순박동열장명희김종욱
Publication Year
2013-02-28
Created
2013-05-13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139
Abstract
본 사업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계열별·교과별 성취기준,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의 개발 결과물을 홍보하고, 개발 핵심요원을 연수하기 위한 것으로써,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성취기준,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연구 결과를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관계자들에게 홍보한다.
둘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성취기준,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연구 결과를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담당자에게 확산 및 보급한다.
셋째,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핵심 관계자들에게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개발 능력을 제고한다. 넷째, 단위 학교 수준에서 성취기준,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단위 학교에서 성취평가제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한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법 6
제2장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교과 성취기준·성취수준개발 홍보 워크숍_11
제1절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홍보 워크숍 개요 13
제2절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홍보 워크숍 주요 내용 16
제3절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홍보 워크숍 성과 51
제4절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홍보 자료 개발 및 보급 52
제3장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교과 성취기준·성취수준개발 핵심요원 양성 연수_55
제1절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핵심요원 양성 연수 개요 57
제2절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핵심요원 양성 연수 주요 내용 60
제3절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핵심요원 양성 연수 성과 69
제4장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자료에 대한 만족도 조사_71
제1절 조사 대상 73
제2절 설문조사 도구 74
제3절 자료 수집 및 분석 75
제4절 조사 결과 75
제5장 요약 및 정책적 제언_83
제1절 요약 85
제2절 정책적 제언 87
참고문헌_91
부 록_95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성취수준개발 자료에 대한 만족도 조사 설문지 97
2.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성취평가제에 관한 FAQ 99
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성취수준개발의 의미 105
4. 전문교과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절차 및 활용방안 110
5. 전문교과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절차 및 성취평가제 운영 116
6. 성취평가제 운영사례 123
7. 감동수기 공모전 수상작(학생부:재학생) 요약 128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선태. (2013-02-28).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계열별·교과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홍보 및 연수.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