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고·특성화고 및 중소기업 인지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지원사업(Ⅰ)
- Alternative Title
- Supporting Project for Program to Enhance Recognizability of Meister·Specialized High Schools and SMEs (I)
- Author(s)
- 박태준; 김선태; 김종욱
- Publication Year
- 2013-02-28
- Created
- 2013-07-05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155
- Abstract
- 본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 특성화고 취업문화 정착, 마케팅 관점에서 고객에 대한 사업 인식 제고 필요성 대두
○ 특성화고 정책과 관련, 특성화고 고졸취업 생태환경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서비스 산업(경영) 차원의 홍보 청사진 필요
- 2012년 현재 마이스터고 28개를 포함하여 670여개교의 다양한 전문분야의 특성화고가 설치, 운영되고 있음
- 정부는 취업기능 강화사업, 수업 선진화 사업, 취업지원 전문인력지원 사업, 취업지원센터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음
- 이에 대한 시도 교육청, 산업체, 학교, 직업교육관련 인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보다 구체적이면서도 체계적인 홍보 로드맵 제공이 필요
○ 특성화고 학생 및 중소기업에 대한 이미지 제고 및 자부심 확산 필요
- 특성화고에 대한 이미지 제고, 특성화고생의 자부심 고취, 고졸 채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및 분위기 확산
- 기업이 능력과 성장 가능성을 기준으로 인재를 채용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학력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개선
○ 특성화고 정책 홍보는 특성화고 관계 인사들에게 정책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추진 사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특성화고에 대한 선제적 정보제공 필요
- 기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략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진로 모색을 돕는 선도(leading) 전략 필요
- 특성화고에 대한 차별화 전략과 더불어, 그를 통한 미래를 예측해볼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게 요청되는 추세
○ 사업 목적은 다음과 같음
- 특성화고 홍보 자료 개발
-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홍보방송 프로그램 개발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사업 개요_1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사업 내용 4
가. 고졸취업문화 정착 사업에 대한 홍보 자료 개발 4
나.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인식개선을 위한 방송프로그램개발 5
3. 사업 추진 방법 6
가. 기관별 홍보내용 6
나. 홍보 방법 6
제2장 특성화고교 취업지원 프로그램 ‘스카우트’ 추진현황(Ⅰ)_7
1. 기획의도 9
2. 프로그램 구성 9
가. 프로그램 개요 9
나. 진행방법 9
3. KBS 1TV ‘스카우트’ 방송 내용 10
가. 제1회 ~ 제40회 방송 현황 10
나. 결선진출자 및 진출자 학교, 참여기업 소개 12
[제1회 하나투어 편] 12
[제2회 패션그룹 형지 편] 15
[제3회 (주)이디 편] 18
[제4회 (주)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21
[제5회 IBK 기업은행 편] 24
[제6회 롯데백화점 편] 29
[제7회 (주)동양매직 편] 32
[제8회 대림비앤코 편] 35
[제9회 BIF보루네오 편] 39
[제10회 EMK뮤지컬컴퍼니 편] 42
[제11회 이스트소프트 편] 45
[제12회 대한제강 편] 49
[제13회 (주)파리크라상 편] 53
[제14회 경남기업(주) 편] 57
[제15회 (주)대한항공 편] 61
[제16회 한솔CSN(주) 편] 64
[제17회 한국동서발전(주) 편] 68
[제18회 블루원 리조트 편] 72
[제19회 (주)이랜드 외식사업부 애슐리 편] 76
[제20회 이가자 헤어비스& 박준 뷰티랩 편] 80
[제21회 한국콜마(주) 편] 84
[제22회 하모니 크루즈 편] 87
[제23회 신원그룹 편] 90
[제24회 CJ푸드빌(주) 편] 93
[제25회 SK플래닛(주) 편] 97
[제26회 (주)제너시스 BBQ 편] 101
[제27회 한국조폐공사 편] 105
[제28회 한국중부발전(주) 편] 109
[제29회 KT렌탈 편] 113
[제30회 (주)아모제 편] 117
[제31회 삼광유리(주) 편] 120
[제32회 한국자산관리공사 편] 124
[제33회 라온레저개발(주) 편] 128
[제34회 한국남동발전(주) 편] 132
[제35회 (주)밀레 에델바이스 홀딩스 편] 137
[제36회 (주)정림건축 편] 140
[제37회 (주)로보티즈 편] 144
[제38회 대한주택보증 편] 148
[제39회 동아원 편] 152
[제40회 YG-1(주) 편] 156
- Publisher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박태준. (2013-02-28). 마이스터고·특성화고 및 중소기업 인지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지원사업(Ⅰ).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