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의 일-직업 관련 내용 분석 연구(I) : 고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Analysis of Work-job Related Contents in textbook(I) : Focused on High School Textbook
Author(s)
장명희김현수박선미오석영황성수
Publication Year
2012-11-20
Created
2013-01-0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17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일-직업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 교과서 활용 시 개선 과제를 도출하여 지원 방안 기초 자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첫 번째 연구(Ⅰ)에서는 고등 교육 직전 단계인 고등학교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사회 경제적 변화에 따른 일-직업 관련 교육의 의미를 규명하고, 교육과정을 기초로 학교 교육에서의 일-직업 관련 교육 현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능력 중심 사회 지향을 위한 일-직업 관련 내용 요소를 도출, 체계화하여 분석 틀을 개발하고,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직업 제시 내용 및 열린 고용 관련 내용을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여 교과서 개발 및 활용에서의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교육에서 일-직업 관련 교육의 의미를 분석한다.
둘째, 교과서의 일-직업 관련 내용 분석 틀을 개발한다.
셋째,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일-직업 관련 내용을 분석한다.
넷째, 교과서 개발 및 활용을 위한 개선 과제를 도출한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6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제한 12
제4절 용어의 정의 14
제2장 학교 교육에서 일-직업 관련 교육의 의미와 교과서 내용 분석 틀 개발_17
제1절 학교 교육에서 일-직업 관련 교육의 의미 19
제2절 한국의 직업 현황과 직업 인식 및 직업 선호 고찰 27
제3절 교과서 정책과 교과서 분석 선행 연구 고찰 47
제4절 교과서의 일-직업 관련 내용 분석 틀 개발 56
제3장 고등학교 교과서의 일-직업 관련 내용 분석_87
제1절 교과서 내용 기초 분석 89
제2절 교과서의 직업 제시 내용 분석(Ⅰ) 104
제3절 열린 고용 관점에서의 차별적 요소 내용 제시 분석(Ⅱ) 147
제4절 열린 고용 사회 지향을 위한 제시 내용 분석(Ⅲ) 152
제5절 종합 및 시사점 157
제4장 결론 및 제언_161
제1절 결론 163
제2절 제언 167
참고문헌_181
부 록_185
<부록 1> 출판사에 따른 세부 직업 제시 빈도 187
<부록 2> 교과/출판사에 따른 대분류별 직업 현재 종사자 대비교과서 제시 현황 194
<부록 3> 대분류별 직업 내용 기술 유형별 현황 201
<부록 4> 직업 영역에 따른 직업 인식 경향 208
<부록 5> 기술 유형별 열린 고용 관점 차별적 요소 제시 빈도 215
<부록 6> 열린 고용의 관점에서 차별적 요소의 표현 분석 결과 219
<부록 7> 기술 유형별 능력 중심의 열린 고용 사회 지향을 위한관련 내용 제시 빈도 223
<부록 8>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대분류 및 중분류 226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장명희. (2012-11-20). 교과서의 일-직업 관련 내용 분석 연구(I) : 고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