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 프로그램 자문 및 지원 사업 :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기술사관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
- Author(s)
- 정태화; 김현수
- Publication Year
- 2013-02-28
- Created
- 2013-08-26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214
- Abstract
- 중소기업청은 2008년부터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10개 컨소시엄을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운영 모델의 지속적으로 한계가 제시되고 있다. 또한 컨소시엄 구성 시 특성화고-전문대-중소기업 간의 제도적 협력이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전문대와 특성화고 간의 1:N 운영 형태, 사업 참여 학생 수의 제한으로 인한 사업 참여 학급 형태로 운영하는 것의 어려움, 최대 5년 후 양성 인력 배출로 인한 중소기업과 학교 간의 협력의 어려움 등이 제기되면서, 운영 모델의 수정 및 보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전문대학과 특성화고 간의 교육과정 연계가 긴밀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방과 후 수업이나 방학 중 프로그램에 의하여 추진되고 있어, 연계 교육과정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참여 기업에게 중소기업 기술사관생이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직무와 역량에 기반한 객관적인 ‘평가 인증’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백석문화대 사업단) 기술사관 인력 양성을 위한 연계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졸업생 평가 인증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Table Of Contents
-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방법 3
가. 문헌고찰 3
나. 개발연구 3
다. 전문가 협의회 4
II.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산업 및 직업 분석 5
1.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현황 5
가.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분류 5
나.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의 특징 14
다. 스마트폰 콘텐츠 산업 현황 및 전망 22
2.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직업 현황 및 전망 33
가. 직업분류 및 관련 직업 33
나. 직업특성 41
다.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인력 현황 및 고용전망 45
3.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주요 자격증 분석 64
가. 국가자격 64
나. 공인 민간자격 71
다. 비공인 민간자격 74
III.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기술사관 교육과정 개발 추진 결과 79
1. 제1단계: 직무분류체계 분석 및 인력 양성 목표 설정 80
가.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직무능력 검토 80
나. 스마트폰 콘텐츠 분야 직무분류체계 설정 94
다.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인력 양성 목표 95
2. 제2단계: 직무 수준별 수행기준 개발 단계 96
가. 주요 협약 기업별 직무군 및 직무 수준 96
나. 스마트폰 콘텐츠 분야 직무 수준별 수행 특성 104
3. 제3단계: 직무모형 개발 단계 106
가. 기획 108
나. 설계 108
다. 스마트OS 109
라. UI/UX 111
마. 2D 디자인 111
바. 3D 디자인 112
사. 영상과 사운드 113
아. 프로그래밍 113
자. 개발 115
차. 모바일 게임 116
카. 테스트 및 유지․보수 117
4. 제4단계: 스마트폰 콘텐츠 분야 K.S.A.T(지식, 기술, 태도, 도구) 도출 118
가. 기획 118
나. 설계 122
다. 스마트 OS 130
라. UI/UX 133
마. 2D 디자인 138
바. 3D 디자인 141
사. 영상과 사운드 144
아. 프로그래밍 146
자. 개발 150
차. 모바일 게임 153
카. 테스트 및 유지․보수 155
5. 제5단계: K.S.A.T를 통한 교과목 도출 157
6. 제6단계: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단계 166
가. 고등학교 과정 166
나. 전문대학교 과정 176
7. 제7단계: 교육과정 도출 단계 215
IV. 스마트폰 콘텐츠 분야 기술사관 교육과정 운영 219
1. 기술사관 연계 교육과정(5년) 운영 개요 219
가. 교육과정 개요 219
나.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 223
다. 학생 선발 및 관리 방안 226
2. 연계 교육과정 운영 231
3. 교육과정 운영 방안 237
4. 관리 및 취업 지원 242
가. 협약 학생에 대한 질 관리 방안 242
나. 취업 경로 및 지원 243
다. 학생 사후 관리 244
라. 교원 관리 246
5. 교재개발 계획 247
V. 중소기업 기술사관 졸업생 인증방안 249
1. 학생 선발 251
2.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기술사관 육성사업 참여 학생 인증 254
가.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기술사관 육성사업 참여 학생 인증의 기본 방향 254
나.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기술사관 육성사업 참여 학생에 대한 인증 영역 255
다. 인증평가 양식(안) 257
3. 학교와 협약 업체 간 공동 인증시스템 구축 266
가. 졸업생 인증 절차 266
나. 졸업생 인증 체제 구축 267
다. 졸업생 인증제 적용 방안 268
VI. 결론 및 제언 271
1. 결론 271
2. 제언 271
참고문헌 275
부록 279
- Publisher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정태화. (2013-02-28). 2012년도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 프로그램 자문 및 지원 사업 :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분야 기술사관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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