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 프로그램 자문 및 지원 사업 : IT융합시스템 분야 기술사관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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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정태화김덕기
Publication Year
2013-02-28
Created
2013-08-26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215
Abstract
중소기업청은 2008년부터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10개 컨소시엄을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운영 모델의 한계가 제시되고 있다. 컨소시엄 구성 시 특성화고-전문대-중소기업 간의 제도적 협력이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전문대와 특성화고 간의 1:N 운영 형태, 사업 참여 학생 수의 제한으로 인한 사업 참여 학급 형태로 운영의 어려움, 최대 5년 후 양성 인력 배출로 인한 중소기업과 학교 간의 협력의 어려움 등이 제기되면서, 운영 모델의 수정·보완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전문대학과 특성화고 간의 교육과정 연계가 긴밀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방과 후 수업이나 방학 중 프로그램에 의하여 추진되고 있어, 연계교육과정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참여 기업에게 중소기업 기술사관생이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직무와 역량에 기반한 객관적인 ‘평가 인증’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IT융합시스템 분야(경남정보대학 사업단) 기술사관 인력 양성을 위한 연계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과정 운영방안 및 졸업생 평가인증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2
3. 연구의 방법 3
Ⅱ. IT융합시스템 산업 및 자격분석 5
1. 전자회로보드 분야 5
2. 시스템 제어 분야 12
3. PCB산업 관련 국가기술자격 분석 21
4. 자동화기기 산업 관련 국가기술자격 분석 29
5. 부산광역시 IT융합시스템 분야 현황 36
Ⅲ. IT융합시스템 기술사관 교육과정 개발 추진 결과 41
1. 제1단계: 직무분류체계 분석 및 인력양성 목표 설정 41
2. 제2단계: 직무수준별 수행기준 개발 단계 42
3. 제3단계: IT융합시스템 분야 직무모형 개발 단계 49
4. 제4단계: K‧S‧T(지식, 기능, 도구) 도출 50
5. 제5단계: K‧S‧T(지식, 기능, 도구) 교과목 도출 58
6. 제6단계: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64
7. 제7단계: 교육과정 도출 단계 104
Ⅳ. IT융합시스템 중소기업 기술사관 교육과정 운영 113
1. 기술사관 연계교육과정(5년) 운영 개요 113
2. 특성화고 단계의 교육과정 운영 118
3. 전문대학 단계의 교육과정 운영 124
4. 교재개발 계획 130
Ⅴ. 중소기업 기술사관 졸업생 인증 방안 131
1. 학생 선발 133
2.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사업 참여학생 인증 136
3. 학교와 협약 산업체 간 공동 인증시스템 구축 153
Ⅵ. 결론 및 제언 155
1. 결 론 155
2. 제 언 155
참고문헌 157
부 록 159
Publisher
중소기업정보진흥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태화. (2013-02-28). 2012년도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 프로그램 자문 및 지원 사업 : IT융합시스템 분야 기술사관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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