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2011년 견습제 후속연구로서, 2011년 연구에서 제안한 세 가지 직업훈련 모델인 (1)학점은행제형, (2)계약학과형, (3)사내대학형을 시범사업의 형태로 산업현장에서 직접 적용하여 보고 각 모델들의 가능성과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세 가지 사업들이 ‘선취업-후학습’ 직업훈련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의 운영 방향 및 전략을 수립하고, 시범사업 운영 과정을 모니터링하여 지속적인 보완 방향을 모색하며, 최종적으로 시범사업의 운영 결과 분석을 통해 사업 개선 방향 및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 ‘선취업-후학습’ 측면에서 기존 제도들의 한계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산업계 주도로 작동할 수 있는 선취업-후학습 직업훈련 모델로서의 운영 방향과 제도 추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9 제2장 주요국 선취업-후학습 동향 및 제도_17 제1절 주요국의 선취업-후학습 동향 19 제2절 주요국의 선취업-후학습 제도 25 제3장 학점은행제와 선취업-후학습_35 제1절 학점은행제 제도 및 운영 현황 38 제2절 학점은행제 시범사업 제도 추진 현황 46 제3절 학점은행제 시범사업 운영 결과 62 제4절 학점은행제 시범사업 운영 사례 및 의견 분석 70 제5절 시사점 90 제4장 계약학과와 선취업-후학습_95 제1절 계약학과 제도 및 운영 현황 97 제2절 계약학과 운영 사례 115 제3절 계약학과 시범사업 운영 사례 및 의견 분석 130 제4절 시사점 164 제5장 사내대학과 선취업-후학습_175 제1절 사내대학 제도 및 운영 현황 177 제2절 사내대학 운영 사례 189 제3절 사내대학 시범사업(기업대학) 제도 추진 현황 202 제4절 사내대학 시범사업(기업대학) 운영 사례 211 제5절 시사점 251 제6장 정책 방향 및 제언_259 제1절 선취업-후학습 직업훈련 모델의 기본 전제 및 방향 261 제2절 선취업-후학습 직업훈련 모델 제안 267 제3절 선취업-후학습 직업훈련 모델별 정책 방향 276 제4절 선취업-후학습 직업훈련 모델 법령 및 규정 개정(안): 학력 연계형 인정견습제 모델을 중심으로 287 참고문헌_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