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orting Project for Center for Meister Schools 3.Anaylsis on Operation of Meister High Schools and Measures for Establishing a Model of Meister High School
본 연구의 목적은 마이스터고 정책 및 운영의 성과를 분석하고, 성공적인 운영 학교의 사례 분석을 통해 일반화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세부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 정책 도입 및 추진 경과를 분석한다. - 마이스터고 정책 도입 배경 - 마이스터고 육성 관련 후속 정책 -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경과 둘째, 마이스터고 정책의 성과를 분석한다. - 전문가 조사 결과 - 산업체 인사 조사 결과 - 학부모 조사 결과 - 학생 조사 결과 셋째, 마이스터고의 운영 성과를 분석한다. - 투입(Input) 측면에서의 성과 - 과정(Process) 측면에서의 성과 - 성과(Performance) 측면에서의 성과 넷째, 마이스터고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성공적 운영을 위한 일반화 모형을 제안한다. - 마이스터고의 성공사례 - 마이스터고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일반화 모형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4 제3절 연구 절차 및 방법 5 제2장 마이스터고 정책 도입 및 추진 경과_11 제1절 마이스터고 정책 도입 배경 13 제2절 마이스터고 육성 관련 후속 정책 15 제3절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경과 18 제3장 마이스터고 정책 성과 분석_35 제1절 전문가 조사 결과 37 제2절 산업체 인사 조사 결과 48 제3절 학부모 조사 결과 60 제4절 학생 조사 결과 87 제5절 종합 및 시사점 113 제4장 마이스터고 운영 성과 분석_117 제1절 투입(Input) 측면에서의 성과 119 제2절 과정(Process) 측면에서의 성과 127 제3절 성과(Performance) 측면에서의 성과 138 제4절 종합 및 시사점 142 제5장 마이스터고의 성공적 운영 모형_145 제1절 운영 모형 147 제2절 운영 방안 및 우수사례 150 제3절 마이스터고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제언 180 참고문헌_183 부 록_185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부산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종우. (2013-03-31). 마이스터고 운영 성과 분석 및 모형화 방안. 2012년도 마이스터고지원센터 운영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