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 연구에서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상담의 중요성에 관하여 강조해 왔고,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상담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검토하여 훈련상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여 왔음에도 불구하고 훈련상담과 관련한 다음의 문제에 관한 답을 찾기는 어렵다. 첫째, 내일배움카드제 관련 법령 및 규정에 나타난 훈련상담의 목적과 그에 따른 훈련 상담원의 권한 및 역할이 실제 고용센터에서 수행되고 있는 훈련상담의 업무 내용 및 상담원의 현실적인 권한과 일치하는가이다. 이에 대한 해답은 현재 내일배움카드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일부 선호직종으로의 편중 현상과 훈련대상 선별기능 미흡 문제가 실제로 훈련상담을 통해 해결 가능한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 둘째, 훈련상담의 주체가 되는 상담원과 피상담자인 구직자의 기대수준이 일치하는가이다. 상담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는 상담의 주체가 되는 상담원과 피상담자, 그리고 상담이 이루어지는 조직의 관점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왕은자 외, 2009), 그동안 직업능력개발 훈련상담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피상담자의 인식을 분석한 선행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훈련상담 본연의 기능을 제고하고 구직자의 책무성을 강화할 수 있는 현실적인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직자가 상담을 통해 기대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고용센터의 훈련상담을 통해 실제로 얻을 수 있는지 분석하고, 상담을 구성하는 두 주체간의 역할기대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훈련상담이 수행되고 있는 고용센터는 그 규모나 특성에 따라 훈련상담 인프라, 상담인력의 역량, 상담 및 취업지원 시스템이 상이하다. 따라서 양적자료에 근거한 고용센터의 상담현황 분석뿐 아니라 현장방문을 통하여 각각의 고용센터에서 수행되고 있는 상담 프로세스, 상담인력에 대한 교육 및 지원체계, 취업현황 등 다른 고용서비스와의 연계시스템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상담의 실태를 파악하고 훈련상담 수행기관인 고용센터, 훈련 상담원, 피상담자인 구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및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훈련상담의 개선을 위한 정책 방안을 중점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This study aim to analyze training counseling implemented in the Vocational Skills Development Account System and suggest future improvements. One of the barriers that hinders the effectiveness of training counseling is job seeker''s misunderstanding of training counseling. Also, the expectation gap between the counselor and the job seeker stands as an obstacle. These gaps and misunderstandings make it more harder for the purpose and the function to be realized. Furthermore, there rises confusion as the training vouchers is being issued not only via vocational skills development account system but also through Employment Success program, a different employment support system. The major issue here is that vocational skills development account system strictly manages the issuance of the voucher through counseling and selects the trainees carefully whereas the Employment Success program issues card easily without any limit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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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7 제3절 용어의 정의 16 제2장 이론적 배경_19 제1절 직업능력개발훈련과 상담 21 제2절 내일배움카드제와 훈련상담 27 제3절 해외 훈련상담 사례 39 제3장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상담 수행기관 실태분석_63 제1절 훈련상담 운영현황 65 제2절 훈련상담 수행기관 질적 분석 98 제3절 시사점 139 제4장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상담 피상담자 실태분석_143 제1절 피상담자의 훈련참여 실태분석 145 제2절 훈련상담 피상담자 질적 분석 168 제3절 시사점 203 제5장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상담 장애요인_207 제1절 제도적 차원 210 제2절 훈련상담 내용 차원 216 제3절 훈련상담 운영 및 관리 차원 220 제6장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상담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_227 제1절 정책과제 도출 229 제2절 제언 243 SUMMARY_247 참고문헌_251 부 록_255 <부록 1> 훈련상담 담당자 의견조사지 257 <부록 2> 훈련생 파일럿 조사 설문지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