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핵심과제 설정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Methods to Set Core Tasks to Shift the Graduate School Education Paradigm
Author(s)
송창용정재호이은혜장용석
Publication Year
2013-12-30
Created
2014-01-17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290
Abstract
선행연구 검토 결과 연구인력 자원 수요분석과 대학원 교육 선진화를 위한 선행연구는 많이 수행되었으나(민경찬, 2010; 박부권, 2007; 서정헌 외, 2006; 신현석 외, 2011), 박사과정 질 개선을 위한 대학원 구조개혁, 수요 맞춤형 석사과정 중심의 대학원 교육 진흥방안, 대학원 인증평가 및 정보공시 강화 등을 구체화한 정책연구는 부족한 실정임.
새 정부의 종합적인 대학 발전 전략 수립을 위해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원 부문의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함.
○ This study is to show the basic principles when building government policies toward better graduate school system and its structures especially for raising master/Ph.D level of resources of high-quality.
- This study indicates new policy implications with the in-depth study of current situations of nowadays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to meet new social desires and targets...
Table Of Contents
Ⅰ. 서론_0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3. 기여점 7
Ⅱ. 국내 대학원의 환경 변화_09
1. 사회적 요구 변화 11
2. 산업 및 개인 수요 변화 14
3. 국제적인 대학원 역량 강화 노력 22
Ⅲ. 국내 대학원 현황_25
1. 대학원 제도 현황 27
2. 대학원 설치 현황 46
3. 학생 현황 52
4. 교육⋅연구 여건 62
5. 소결 65
Ⅳ. 국내 대학원의 문제점_69
1. 대학원의 낮은 경쟁력 71
2. 대학원 질 제고를 위한 관리기제 미비 74
3. 고급인력 유치 위한 재정지원 미미 77
4. 대학원 유형별 차별화된 운영 미비 82
V. 외국 사례 분석_85
1. 미국 87
2. 영국 121
3. 프랑스 152
4. 독일 174
5. 일본 202
6. 소결 219
VI. 대학원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핵심과제 설정_233
1. 새로운 대학원 교육 패러다임: 창조형 특성화 대학원 교육 235
2. 새로운 패러다임의 비전과 과제 237
3. 소결 256
4. 기대효과 258
참고문헌_261
부 록_275
Publisher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송창용. (2013-12-30). 대학원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핵심과제 설정 연구. 2013년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지원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