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숙련전망조사(2013)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tudy on National Skills Outlook
Author(s)
김형만반가운양정승윤여인정택수
Publication Year
2013-12-31
Created
2014-01-23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304
Abstract
본 연구는 인적자원의 양성과 활용을 숙련의 관점에서 조망하고, 숙련과 관련한 질적인 정보를 찾기 위해 10년 동안 추진하는 사업 중 4년차 사업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적자원의 양성과 활용을 숙련의 관점에서 조망할 질적인 숙련정보 생성의 틀을 마련함과 동시에 숙련조사에 바탕을 둔 숙련전망의 틀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은 연도별 계획에 따라 추진되며, 금년의 추진 목표는 2012년에 수립된 10년간 연구의 종합적인 틀에 따라 숙련수요 및 공급에 대한 조사와 숙련전망을 위한 지수 및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분석을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진다.
The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formation and utilization of human resources in the view of the employers and skill supply of workers, and to collect and analyze qualitative information about skills. This study is the forth-year report of the ten-year project pursued by KRIVET from 2010 to 2019. The main areas of this study are skill surveys and skill forecasting. The key contents of this project are composed of three parts: two skill surveys about employers and individuals, the development of skill mismatch index, and the establishment of model to forecast the demand for skills and supply of skills.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추진 방법 7
제4절 연구 범위 및 한계 9
제2장 숙련전망의 이론적 기초_11
제1절 숙련의 정책적 함의 14
제2절 노동시장 불일치 및 불일치 지수 26
제3절 숙련불일치 34
제4절 숙련전망 모형 46
제3장 숙련 조사 및 기초 분석_55
제1절 조사의 기본 틀 58
제2절 조사지 구성 80
제3절 숙련수요조사 결과 90
제4절 숙련공급조사 결과 146
제4장 숙련의 실태 분석_175
제1절 채용과 재직자의 숙련부족 178
제2절 숙련의 부족과 원인 203
제3절 근로자-고용주 특성 214
제4절 임금과 숙련퇴화 233
제5장 숙련 측정과 전망을 위한 탐색_245
제1절 숙련부족의 현황과 특성 248
제2절 숙련불일치: 지수 생성을 위한 점검 255
제3절 인력수급전망 264
제4절 숙련전망: 전공­직업행렬 285
제6장 결 론_297
제1절 도전과 숙련 정책 299
제2절 조사 결과의 함의 302
제3절 숙련전망의 쟁점 311
제4절 향후 과제 313
SUMMARY_317
참고문헌_325
부 록_335
1. 내생적 성장이론 및 인력수급전망모형 337
2. 설문지 353
3. 조사결과 380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형만. (2013-12-31). 국가숙련전망조사(2013).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