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보고서는 국가교육훈련목표 달성과 다른 주요 산업국가와 경쟁력을 다투는데 있어 요구되는 기술의 공급과 수요의 양 측면 모두 사업주 주도적(employer-led)이고 자발적인 직업교육 및 노동인력훈련에서 증가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음을 논의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교육훈련과 경쟁력의 상관관계, 그리고 국가목표의 적절성을 고찰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청소년 교육훈련의 효과성 및 전체 노동인력의 효과성을 분석한다. 이후 부분에서는 규제제도에서 자율제도에 이르기까지의 변화를 검토하고, 독일의 단체주의 모델과 프랑스의 국가 간섭주의 모델을 면밀히 살펴본다.
Table Of Contents
Ⅰ. 영국의 목표지향노동 1 1. 개요 2 2. 서론 3 3. 교육, 훈련, 경쟁력(competitiveness) 5 4. 국가교육훈련목표 11 5. 청소년 자격취득 루트 19 6. 청소년 노동자 훈련 26 7. 성인 노동자 훈련 37 8. 영국, 독일, 프랑스의 기술수준 54 9. 독일 - 단체주의 57 10. 프랑스 - 국가 간섭주의 63 11. 변화방안(Levers for change) 68 12. 결론 77 표부록(APPENDICES) 79 Ⅱ. 남아공의 훈련의무제도 83 1. 남아공의 기술개발분담금 2000 83 2. 남아공의 법 이해 91 3. 남아공의 국가 기술 기금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