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적자원개발이란 화두에 대하여 최초로 다학문적 접근방법을 택하였다. 즉, 인적자원개발: 다학문적 접근이란 대 명제에 접근하기 위하여 환경적 배경 요인, 인적자원개발의 범세계적 동향 및 이론적 발전을 우선적으로 개관하고 난 후 미시적인 시각에서는 교육학, 경영학 및 과학기술학의 분야를, 거시적인 시각에서는 경제학, 문화인류학 및 사회학의 관점에서 본 인적자원개발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학문별 인적자원개발의 핵심요소 및 이론을 정리하면서 국가 및 기업 차원의 인적자원개발의 과제 및 인적자원개발의 전망과 과제를 제시하면서 마무리지었다.
Table Of Contents
제 1 장 : 들어가는 말 (조은상) 1 Ⅰ. 논의의 배경 1 Ⅱ. 인적자원개발의 세계적 동향 3 1. 기업차원 인적자원개발의 동향 3 2. 국가차원 인적자원개발 동향 5 Ⅲ. 인적자원개발 이론의 발전 10 Ⅳ. 각 장의 내용 및 추후 과제 20 참고문헌 22 제 2 장 : 인적자원개발의 다학문적 접근 (이무근) 25 Ⅰ. 다학문적 접근의 필요성 25 Ⅱ. 인적자원개발의 환경 변화 28 1. 지식정보화사회로의 전환 28 2. 노동시장의 고용구조 변화 31 3.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과 시스템의 변화 35 Ⅲ.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및 영역 43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43 2. 인적자원개발의 학문 영역 53 Ⅳ. 인적자원개발의 다학문적 접근을 위한 과제 66 1.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기본 방향 66 2. 인적자원개발 단계별 학문영역 68 참고문헌 70 제 3 장 : 교육학적 접근 (강인애) 73 Ⅰ. 지식사회에서의 HRD 73 1. 서론 73 2. 교육학 관점에서 보는 인간관: 학습하는 인간 76 3.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HRD 79 Ⅱ. HRD의 인식론적 삼각구도 87 1. 기업교육과 학습조직 88 2. 성인교육과 포스트모더니즘 90 3. 학교교육과 구성주의 96 Ⅲ. HRD의 삼각구도와 정보기술의 관계: E-Learning과 HRD 100 Ⅳ. 지식사회에서의 HRD의 방향 106 참고문헌 110 제 4 장 : 경영학의 인간관과 인적자원개발 (조은상) 115 Ⅰ. 들어가는 말 115 Ⅱ. 주요 경영학의 흐름 117 Ⅲ. 경영학의 인간관 122 1. 고전학파 122 2. 인간관계 학파 124 3. 인적자원학파 125 Ⅳ. 21세기 사회의 인간형 129 1. 환경의 변화 129 2. 조직의 변화 130 3. 21세기의 인간관 133 Ⅴ. 인적자원개발과 관련개념의 연계 136 Ⅵ. 기업 전략과의 연계 142 Ⅶ. 결론 및 시사점 146 참고문헌 150 제 5 장 : 과학기술학 관점에서 본 인적자원개발 (송성수) 155 Ⅰ. 논의의 배경 155 Ⅱ. 왜 과학기술학인가? 157 Ⅲ. 과학기술학의 흐름과 인간관 160 1. 구조기능주의적 과학기술학 160 2. 구조기능주의적 과학기술학에 대한 비판 162 3. 구성주의적 과학기술학 164 Ⅳ. 과학기술학적 인간관에 대한 평가 167 Ⅴ. 과학기술 인적 자원 개발의 방향 169 1. 과학기술자사회의 규범의 현실화 169 2.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성 강화 169 3. 일반인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도 증진 170 Ⅵ. 결론적 제언 172 Ⅶ. 논의 175 참고문헌 177 제 6 장 :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인적자원개발 (박명호) 181 Ⅰ. 문제의 제기 181 Ⅱ. 인적 자본에 대한 이론적 접근 185 1. 전통 경제 이론 185 2. 인적 자본 이론(human capital theory) 187 3. 내생적 성장 이론 191 4. 복잡계 경제학 193 Ⅲ. 경제 기본 모형의 설정 및 인적 자본의 성장 기여도 평가 195 1. 수렵 및 채취사회 195 2. 농업사회 196 3. 산업사회 1: 네오-오스트리안 접근 198 4. 산업사회 2: 생산함수 접근 200 5. 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 사회 1: 네오 오스트리안 접근 202 6. 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 사회 2: 생산함수 접근 204 Ⅳ.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른 인적 자원 206 1. 정보화 사회에서의 지식과 정보의 역할 206 2. 지식 및 정보 기반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207 3. 지식 기반 경제 하에서의 인적 자본 209 참고문헌 213 제 7 장 : 인적자원개발(HRD)의 사회학적 접근 (이병훈) 215 Ⅰ. 머리말: 문제제기 215 Ⅱ. 사회화의 이론적 검토 219 1. 구조기능주의적 관점 219 2. 갈등론적 관점 220 3. 상징적 상호작용론 221 Ⅲ. 압축적 근대화에 따른 사회규범의 왜곡 225 1. 안전사고문제 226 2. 환경문제 226 3. 부패비리 문제 227 4. 지역감정 문제 228 5. 청소년 비행 문제 228 Ⅳ. 탈근대적 사회변동의 도전들 232 1. 근대화의 한계로서 위험사회 232 2. 세계화와 정보사회화 233 3. 근대화의 미해결과제로서 남북통일 235 Ⅴ. 맺음말: 국가 HRD전략의 사회적 차원에 대한 정책 제언 236 1. 도덕적 성찰성의 재정립 236 2. 공동체적 성찰성의 회복 237 3. 비판적 성찰성의 강화 237 4. 민주적 성찰성의 제고 237 5. 미학적 성찰성의 증진 238 참고 문헌 240 제 8 장 : 인류학에 있어서 인간관과 인적자원개발 (배기동) 243 Ⅰ. 서언 243 Ⅱ. 인간과 문화 245 1. 인간의 정의 245 2. 문화와 행위 248 Ⅲ. 인간다양성에 대한 인류학적인 견해 251 Ⅳ. 문화변동과 사회발전 253 Ⅴ. 문화와 문명의 양면성 255 Ⅵ. 인류학에서 보는 인적자원개발의 방향 257 Ⅶ. 인류학적인 입장에서 보는 인적자원개발의 전망과 방안 260 Ⅷ. 결어 263 참고문헌 265 제 9 장 : 인적자원개발의 전망과 과제 (조은상) 267 Ⅰ. 인적자원개발의 학문별 핵심요소 및 중요이론 267 Ⅱ. 인적자원개발의 과제 271 1. 기업차원의 인적자원개발 과제 271 2. 국가차원의 인적자원개발 과제 274 Ⅲ. 인적자원개발의 전망 및 다학문적 접근을 위한 과제 277 참고문헌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