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III): 교육-노동시장 생애경로조사 결과보고서
- Alternative Title
- Education and Labor Market Linkage and Outcome(III): Final Report on Education-Labor Market Lifetime Path Survey
- Author(s)
- 전재식; 김미란; 민주홍
- Publication Year
- 2011-12-31
- Created
- 2012-03-15
- Keyword
- 교육-노동시장 연계; 생애경로조사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32
- Abstract
- - 본 실태조사의 목적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개년에 걸쳐 본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시리즈 연구 수행의 일환으로서, 교육제도 정책 및 교육환경의 변화가 개인의 교육투자수익률 및 노동시장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해 개인의 생애 관점에서 중·장기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국가차원의 교육정책과 노동정책에 대해 제언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하기 위함임. 2011년에는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20~30여 년간 빠르게 진행되어 온 대학진학률 상승에 비해 시장의 자율적 조정기능이 원활히 작동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하는 교육-노동시장 연계 과정에서 오는 불일치(mismatch) 및 불평등(inequality)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을 목적으로 함.
- 2011년도(3차) 조사는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하향취업, 숙련-전공 불일치, 전공-일자리 불일치, 학벌 문제, 수도권-지방대 간 형평성 문제, 교육투자·성과의 남녀차별 문제 등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 ※2009년도(1차) 조사 및 2010년도(2차) 조사의 동일한 응답자(5,301명)를 대상으로 추적조사(follow-up survey) 실시
- 2009년도(1차) 조사에서는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정책 및 입시정책의 변화가 교육-노동시장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함과 아울러 학교교육에서부터 초기 노동시장 이행, 그리고 노동시장 정착단계에 이르기까지 생애 모든 단계에서 교육과 노동시장 간 연계와 장단기 성과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
- 2010년도(2차) 조사에서는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전공 선택 및 교육과정 만족도, 창의성 교육 등 교육투자에 대한 노력과 대학 재학 중 취업준비 및 구직활동, 일자리/아르바이트 경험, 학원 수강 등 취업을 위한 노력, 그리고 교육-노동시장 연계 장치로서 자격, 직업훈련, 산학협력 등이 노동시장에서 어떠한 성과가 나타나는가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조사의 필요성 3
2. 조사 목적 5
제2장 조사 설계 7
1. 조사 방향 9
가. 조사 기본 방향 9
나. 조사 항목 설계 12
2. 표본 설계 절차 16
가. 모집단 16
나. 표본 설계 24
다. 표본 교체 원칙 33
3. 가중치 부여 35
제3장 2011년도(3차) 조사 내용 39
1. 조사 내용 및 항목 설계 41
2. 데이터 생성 및 연계 자료 61
제4장 2011년도(3차) 조사 과정 65
1. 실사 개요 67
2. 실사 진행 결과 69
3. 조사 데이터 에디팅 74
4. 조사 내용 측면의 애로사항 75
제5장 2011년도(3차) 조사 결과 77
1. 응답자 특성 79
2. 현재 직장(일) 항목 82
3. 업무내용과 학력수준과의 관계 변화 97
4. 대학교육과 숙련 형성 101
5. 출신대학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 136
6. 전공과 직업선택에 대한 인식 178
7. 학교 재학 당시 형제자매 관계 및 거주지 190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전재식. (2011-12-31).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III): 교육-노동시장 생애경로조사 결과보고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