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시대의 진로교육 패러다임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n Analysis on the Career Education Paradigm in the Era of Creative Economy
Author(s)
김상호김승보이유진이성
Publication Year
2013-12-31
Created
2014-02-0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363
Abstract
창조경제 시대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의 양성을 위해서는 기존의 진로교육 체계의 재점검이 요구된다. 창조경제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양성된 인재가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일자리에 배치될 수 있는 진로지도와 진로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창조경제와 글로벌 미래트렌드 변화와 연계된 진로교육의 정책적 현안을 분석하고, 발전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한 진로교육 시스템 개혁의 방향성과 발전전략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즉, 국가발전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거시적 관점에서 창조경제가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고, 진로교육 시스템 개혁의 방향성과 실천적 이슈 및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As a creative economy becomes a promising trend as a new economy paradigm, training creative individuals is very important in South Korea. In this regar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se the political issues of career education and to investigate into a new direction for building up the creative talented person for the coming society.
In order to articulate the subject of this study, literature survey, expert consultation, empirical analysis, and expert in-depth interviews are used.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배경 3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제3절 주요 연구내용 및 연구 추진 방법 6
제4절 주요 용어의 정의 11
제5절 연구의 한계 및 제한 13
제2장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_15
제1절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추진계획 18
제2절 창조경제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 23
제3절 진로교육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 35
제4절 창조경제와 진로교육 간의 연계성 탐색 40
제5절 소결 45
제3장 미래사회와 창조경제 패러다임_49
제1절 시대별 경제 패러다임 비교 51
제2절 창조경제 관점에서 본 미래사회와 메가트렌드 54
제3절 창조경제와 고용시장 71
제4절 소결 77
제4장 현행 진로교육 실태 및 한계_79
제1절 현행 진로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81
제2절 현행 진로교육 패러다임의 문제점 및 한계 95
제5장 창조경제 시대의 진로교육 패러다임 모색_97
제1절 전문가 심층면담 개요 99
제2절 전문가 심층면담 결과 104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124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_129
제1절 결론 131
제2절 정책제언 137
SUMMARY_143
참고문헌_147
부 록_157
1. 전문가 심층면담지 159
2. 창조경제 관련 메가트렌드 분석결과 178
3. 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인재 양성 전략 및 추진과제 197
4. 인생 100세 시대의 평생학습시대와 진로교육 198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상호. (2013-12-31). 창조경제 시대의 진로교육 패러다임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