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과제유형 분석에 따른 상담방법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areer Counseling by the Types of Career Problems
Author(s)
진미석임언왕은자은혜경윤형한
Publication Year
2002-12-31
Created
2002-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378
Abstract
진로정보센터에 방문하는 내담자들은 거의 대부분이 진로문제를 직접적으로 호소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에게 진로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진로정보센터는 개소이후 3년 3개월간 총 2000 명이 넘는 내담자들과 진로상담을 진행해왔고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진로상담의 양적 팽창 및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다. 총 2000 명이 넘는 내담자들과의 면대면 진로상담 자료는 한국적인 진로상담 이론을 발전시키고 진로상담의 실천을 개선하기 위해 매우 소중한 자료라 하겠다. 이에 진로정보센터에서는 이를 원자료로 활용하여 진로상담에서 주로 다루어진 진로과제 및 주제를 유형화하고 각 진로주제에 따른 개입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자료집은 일선의 진로상담교사와 상담원들에게 중요한 모형으로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고, 한국의 중·고등학생 진로상담의 문제유형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진로상담 이론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필요성 및 목적 1
2. 진행 과정 3
가. 진로과제 및 주제 선정 과정 3
나. 개입방법 기술 과정 7
다. 전문가 자문 과정 8
Ⅱ. 중·고등학생 진로상담 주제 및 개입방법 9
1. 자기이해 9
가. 검사를 사용하지 않은 자기이해 12
나. 검사를 통한 자기이해 21
2. 정보탐색 30
가. 직업종류 탐색 32
나. 심층직업정보 탐색 38
다. 진학정보 탐색 46
3.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 52
가. 직업의 필요성 54
나. 직업의 의미 및 직업가치관 60
4. 의사결정 67
가. 고교선택 70
나. 계열선택(문과/ 이과/ 예체능) 75
다. 학과 및 대학 선택 82
라. 부모와의 갈등(의사결정 관련) 91
마. 독립성(의사결정 관련) 97
5. 학습·학교적응 102
가. 학습기술 및 태도 부족 104
나. 학교문화에 대한 부적응 110
6. 기타 115
가. 대인갈등 117
나. 자신감 부족 123
다. 기타 128
Ⅲ. 학부모 진로상담 주제 및 개입방법 129
1. 자녀의 진로지도 방법 129
가. 소질파악 및 능력개발 132
나. 직업탐색 140
다. 진로설계 및 결정 146
2. 부모-자녀 관계 154
가. 자녀의 성격 이해 156
나. 대화법 165
다. 자녀와의 갈등 170
3. 부모의 자기이해 175
가. 부모 자신의 성격 이해 177
나. 부모 자신의 양육태도에 대한 이해 185
Ⅳ. 활용 방안 및 제한점 191
참고문헌 19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진미석. (2002-12-31). 진로과제유형 분석에 따른 상담방법.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