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의 직업기초능력 조사연구 : OECD ALL Project를 중심으로(2004)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urvey on Adults' Key Competences: OECD ALL Survey
Author(s)
임언최동선최지희오은진
Publication Year
2004-12-31
Created
2004-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390
Abstract
본 연구사업의 수행을 통하여, 우리나라 성인의 직업기초능력의 국제적 수준을 비교함으로써, 타 국가 대비 우리나라 성인의 부족한 직업기초능력 요소를 확인하고, 인적자원개발의 관점에서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에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우리나라 성인의 영역별(산업, 직업, 학력, 지역 등) 직업기초능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교육훈련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espite the wide agreement on the importance of key competencies in the changing society components, in-depth studies that investigate and analyze adults' key competencies or core skills, which are required in their daily lives as well as in the workplace, have not been carried out to date. Therefore, this research was aimed at assessing Korean adults' literacy and life-skill levels to provide a wide array of information about the state of vocational education in Korea. The Adult Literacy and Life Skills Survey in Korea is expected to show implications 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olicy at the national level, showing potential significance of this research.
One of the main objectives of the ALL Survey in Korea was to estimate the status of Korean adults' with regards to key competencies needed in their personal and professional lives, competencies, such as prose and document literacy, numeracy, and problem-solving ability. Another objective was to analyze factors that influence their literacy and life-skills.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성인능력에 대한 측정의 필요성 1
2. IALS 결과 및 활용 2
3. All(Adult Literacy & Life Skill) Survey 3
4. 한국의 ALL 조사 참여 경과 및 사업의 목적 4
5. 용어정의 5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 및 방법 7
1. 연도별 사업 추진 내용·7
2. 설문 및 검사 문항 제작·8
3. 조사 과정에 요구되는 안내서 준비·13
4. 표본설계·15
5. 면접원 선발 및 교육·18
6. 조사 과정 모니터링·19
7. 채점·19
8. 교육, 직업, 산업 분류·20
9. 자료 입력·20
10. 데이터 파일 제작·20
11. 국가 보고서 작성 및 제출·21
제2장 조사 문항 및 매뉴얼 제작
제1절 조사 문항 제작 23
1. 배경 설문지 23
2. 능력 검사지 31
제2절 조사 매뉴얼 작성 36
1. 면접원 교육 교재 36
2. 면접안내서 37
3. 채점안내서 37
4. 자료처리 지침서 38
5. 자료입력 안내서 38
제3절 Survey Design and Implementation Planning Report 작성 39
제3장 본조사 실시
제1절 면접원 선발 및 교육 43
1. 면접원 선발 43
2. 1차 면접원 교육 43
3. 2차 면접원 교육 47
제2절 조사의 질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47
1. 조사회사 측에서 실시한 모니터링 작업 48
2. KRIVET 연구팀이 실시한 모니터링 49
제3절 채점 56
1. 채점자의 선발 및 훈련 56
2. 채점의 절차 및 실적 57
3. 재채점 60
4. 국가간 일치도 분석을 위한 3차 채점 62
제4장 조사 결과 처리
제1절 자료입력 및 코딩 63
1. 자료 입력 매뉴얼 제공 63
2. BQ입력 프로그램 점검 64
3. 직업 및 산업 코팅 66
4. 문제해결력 자료입력 67
5. 리코팅 리스트 작성 70
제2절 가중치 부여 71
1. 사전 작업 71
2. 표본설계 가중치 72
3. 무응답 조정 표집 가중치 73
4. 벤치마크 가중치 74
5. 잭나이프 가중치 74
6. 가중치 부여에 대한 보고서에 포함될 내용 75
제3절 데이터 파일 제작 75
1. 파일제작 75
2. 파일검증 76
3. 데이터 편집 76
제5장 조사결과 분석
제1절 데이터의 특성 및 응답자 특성 79
1. 지역별 비율 79
2. 성장 비율 80
3. 연령별 비율 81
4. 직업별 비율 81
5. 학력별 비율 82
제2절 직업활동 정보 83
1. 성별 및 연령별 현재 고용상태 83
2. 지난 1년 간 직업상태(성별, 연령별, 학력별) 85
3. 고용형태 86
4. 지난 1년 간 구직경험 유무 86
5. 직장에서의 지위 87
6. 직장규모 88
제3절 교육 및 학습 참여 90
1. 지난 12개월 동안의 교육 및 훈련에의 참여 현황 90
2. 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 95
3. 강좌 참여 현황 101
4. 비형식적 학습활동에의 참여 105
5. 평생학습에 대한 수요 107
제4절 언어능력 및 수리력 활용 114
1. 직장에서의 언어능력 및 수리력 활용·114
2. 일상 생활에서의 언어능력 및 수리력 활용·120
제5절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121
1. 공식적인 단체 참여도 122
2. 비형식적 사회 봉사 활동 참여 123
제6절 삶의 질과 건강(Well-Being) 123
1. 삶의 질 123
2.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 124
제7절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126
1. 일반 PC 활용도 126
2. 인터넷 활용도 128
3. 컴퓨터 사용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 128
4. 기타 정보 통신 관련 기기 활용도 130
제8절 소득 관련 정보 130
1. 가구 정보 정보 131
2. 개인 및 가구 소득 수준 131
3. 소득원 133
제6장 향후 추진 사업 내용
제1절 본조사 결과 마무리 135
제2절 2005년도 추진 내용 138
제3절 후속 국제 비교 준비 139
SUMMARY 143
<부록 1> 배경설문지 및 능력검사지(별첨부록 1) 149
<부록 2> 능력검사 수정 사항 요약 151
<부록 3> 차별문항기능 분석결과 조치 사항(영문) 165
<부록 4> 면접원 교육 자료 179
<부록 5> 채점안내서 수정 사항 요약 215
<부록 6> ALL 조사 설계 및 실시계획 보고서 227
<부록 7> 채점안내서(별첨부록 2) 279
참고문헌 28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임언. (2004-12-31). 성인의 직업기초능력 조사연구 : OECD ALL Project를 중심으로(2004).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