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전문직업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는 전문대학 교육의 성과가 직업능력을 구체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명제에서 출발한다. 산업체에서는 그들이 고용할 인력에게 학위보다는 자격증과 계속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요구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고정된 전문대학 수업연한제도는 이러한 산업체의 수요에 부응하는데에 많은 한계점을 갖고 있다는 인식 아래 관련제도 정비방향을 제시하였다. 특히 수업연한제도 개선을 위하여 고등교육법 제48조 및 고등교육법시행령 제57조의 개정을 제안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직업교육과 관련된 환경변화와 선행연구 등에 대한 이론적 배경 검토, 그리고 전문대학이 배출하는 인력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제도개선에 대한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This research begins from the premise that education in the junior vocational college, which pursues the development of professionals in various vocations, should produce tangible results. Industries are increasingly looking for certificates and continuing education as opposed to academic degrees when they recruit people, and this tendency is expected to intensify. The fixed-term system currently adopted by junior vocational colleges were found to have many limitations in meeting these demands. This research suggests ways to reform the system. Notably, it recommends the amendment of Higher Education Act Article 48 and Enforcement Decree of the Higher Education Act Article 57. To start with the researchers made a theoretical review of the changes that have taken place in vocational education and studied prior research works on the subject. To make our own contribution, the researchers conducted a survey to identify what demands the industries have for the workforce that have been trained by junior vocational colleges. ...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3 3. 연구 내용 4 4. 연구 방법 5 Ⅱ. 직업사회와 교육환경의 변화 7 1. 직업사회의 변화 7 2. 직업교육의 변화 15 3. 선행연구 26 III. 수업연한제도 현황과 과제 37 1. 수업연한과 학위수준과의 연관성 37 2. 전문대학 비학위과정의 수업연한과 학점인정 44 3. 수업연한, 학위 및 자격제도의 관계 51 4. 3년제 학과 운영현황 58 5. 다양한 학생자원과 수업연한의 연계성 62 Ⅳ. 전문대학 인력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분석 67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7 2. 산업체의 요구분석 69 3. 요구분석의 종합 및 시사점 80 Ⅴ. 외국의 수업연한 운영실태 85 1. 일본 85 2. 호주 93 3. 독일 104 4. 핀란드 115 5. 시사점 종합 124 Ⅵ. 수업연한의 다양화 방안 129 1. 수업연한 다양화의 방향 127 2. 다양한 학기제의 운영 129 3. 다양한 학습자의 수용을 위한 학점제 130 4. 수업연한제도 개선 및 관련제도 정비 방향 135 Ⅶ. 결론 및 제언 141 참고문헌 145 Abstract 150 부 록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