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학문중심 고등교육체제 속에서 학문중심으로 운영할 필요가 없는 부분을 고도의 테크놀로지와 지식 중심사회에 적합한 직업중심 고등교육으로 전환하여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리의 현황과 그 현황으로부터 요구되는 사항 및 외국의 선진적 사례가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마지막으로 고등교육체제 개편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효과적인 산학연계체제를 제안하고 이에 따른 산학협력의 개선방안을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개선방안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하고 제시하였다. The demand for higher education has suddenly increased, in general, due to modern social and economic developments in the world. This expansion has taken place within higher education market in Korea, too. But business leaders do not approve the students' academic experience. There is no real accreditation between higher education and business organizations. We-National Organization Institutes, and the Higher Education Communities, etc.-tried hard, through many kinds of researches and policies, to reinforce the linkage between higher education and work. But the business organizations' discredit in higher education has become deeper now. We started from this point, the point of distrust between higher education and work, on the assumption that this discredit is not derived from higher education or from business organizations, but from a certain linkage question. Our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questions around higher education structure in various ways, exploring reasons and conditions of the ‘discredit'. We established first, an intermediary system of work and academic learning for reinforcing the linkage between Education and Work. Secondly, we proposed developing academically-approved work experience and effective learning systems, unifying special degrees and vocational qualifications, creating many different kinds of special degree, and ensuring the accreditation of special degrees through strict academic evaluation.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2 제3절 연구 방법 및 추진 전략 4 1. 연구 방법 4 2. 연구추진전략 7 제4절 연구의 범위 8 제5절 선행연구 분석 9 제6절 연구 수행의 단계와 분석틀 15 1. 연구 수행의 단계 15 2. 고등교육체제와 산업현장 연계에 대한 분석틀 16 제2장 산업인력의 현황과 문제점 제1절 노동시장의 환경과 임금구조 28 1. 고등교육 졸업자의 경제활동 실태 28 2. 임금구조의 변화 33 3. 산업에서 고등교육 졸업자의 질적 수급불일치 38 제2절 산업기술인력의 현황과 문제점 41 1. 산업인력의 부족과 질적 불일치 42 2. 산업기술인력의 부족의 실태 43 3. 산업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새로운 논의 48 제3절 산업이 요구하는 고등교육의 모습 50 1. 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 50 2. 기업과 근로자의 대학교육에 대한 평가 54 제4절 산업인력 수요와 정책적 시사점 56 1. 산업인력의 수요 전망 57 2. 정책적 시사점 59 제3장 산학연계 차원에서 본 우리나라 고등교육체제의 문제점 제1절 고등교육 팽창과 질적 수준 하락 61 제2절 학문적 교육과 전문적 교육의 구분과 연계 62 제3절 학위의 신뢰도 64 제4절 고등전문교육과정의 산업 현장성 65 1. 고등교육과 산업현장의 괴리 65 2. 전환기 교육 패러다임과 고등전문교육 66 제5절 고등교육 이수자의 창의성 70 1. 창의성 계발교육의 필요성 70 2. 창의성 계발교육 실태 연구현황 71 3. 창의력을 도외시하는 정보은행식ㆍ모방적 교육과정 72 제4장 산학연계와 산학협력 제1절 산학연계와 연계체제 75 1. 연계의 개념 75 2. 연계의 기본 원리와 구조 78 3. 연계체제의 조건 79 4. 우리나라 산학연계의 문제점 80 제2절 산학협력의 개념, 목적, 원리 및 유형 82 1. 산학협력의 개념 82 2. 산학협력의 목적 83 3. 산학협력의 원리 86 4. 산학협력의 유형 87 제3절 외국의 산학협력 운영 실태 90 1. 독일의 듀얼 시스템(Dual System) 90 2. 영국의 샌드위치 시스템(Sandwich System) 102 3. 미국의 산학협력 113 제4절 국내 산학협력 실태 126 1. 산학협력적 학사운영시스템 운영 127 2. 인적자원 개발 목표 설정 128 3. 다양한 프로그램 유형 129 4. 교육과정 개발 130 5. 교육과정 운영 132 6. 인적ㆍ물적 자원의 공유 136 7. 협력적 연구ㆍ개발 136 제5절 산학협력 관련 정책 138 1. NURI 사업 138 2. 대학 특성화 사업 140 3. BK21 사업 143 4. 산학협력단 구축 사업 146 제5장 산업현장 연계 고등교육체제 관련 법령 분석 제1절 정의(定義)의 문제 150 제2절 투입 측면 153 제3절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측면 156 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일반 규정 156 2. 교육과정 편성 156 3. 교육과정 운영 방법(교수학습방법) 161 제4절 산출 측면 162 1. 학위 162 2. 교과목 등의 이수 163 3. 평가 164 제5절 교육의 현장적합성에 관한 규제의 특징 165 제6장 산학연계 차원에서 본 외국의 고등교육체제 제1절 기업 주도형 169 1. 영국 169 2. 미국 179 제2절 노사합의체 주도형 193 1. 프랑스 193 2. 독일 208 제3절 정부 주도형 217 1. 중국 217 2. 일본 226 제4절 정책적 시사점 238 제7장 우리나라 고등교육체제 개편 방안 제1절 효과적인 산학연계체제 구축 241 1. 산학연계 매개장치체제 구축 241 2. 산학연계 매개장치체제에 근거한 전문교육과정 구축 248 제2절 산학협력 개선 방안 250 제3절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선 방안 253 1. 고등전문교육의 능력중심 및 주문식 교육과정 개발 253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통한 전문교육의 수월성 257 3. 인증평가제도를 통한 전문교육의 질관리 262 SUMMARY 269 <부록 1> 면담 자료 273 <부록 2> 산업 인력수급 통계조사 288 <부록 3> 독일의 직업교육개혁 방안 295 <부록 4> 현재 진행 중인 학연간, 산연간 협력 사업들 298 <부록 5> 산학협력의 효과증진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동의대학교) 300 <부록 6> 의과대학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시행 사례(서울대학교) 303 참고문헌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