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조직과 숙련형성 :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사례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Work Organization and Skill Formation : the case of ICT service sector in Korea
Author(s)
장홍근손유미김수원정승국
Publication Year
2004-11-30
Created
2004-11-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423
Abstract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은 현재 우리 나라의 성장 핵심산업이면서 생산모델의 진화과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산업영역이다. 이 산업에서의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고성과 작업조직 이론의 지평을 확대하며 실천적 함의를 탐색하는 것은 연구사적으로 의미있는 작업이다. 정보통신서비스산업에서의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연구는 독일 등 선진국에서는 새로운 연구주제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지만, 우리 나라 정보통신서비스산업에서의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실태는 체계적으로 규명되지 못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차원에서 지식기반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더해 가는 정보통신서비스업 지식근로자의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실태를 분석하고, 고성과 작업조직 지향의 숙련형성 모델을 탐색할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시장상황과 인적자원 현황,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실태와 노사관계 등을 살펴보았고, 이들이 조직성과와 어떤 관계를 가지는 지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함의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성과 작업조직 지향적인 숙련형성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성과 작업조직 관행 및 숙련형성 사례 연구의 지평을 확대하고, 일반적 숙련과 기업 특수적 숙련의 연계를 강화하며, 기업의 고성과 지향 현장학습모델을 구성함으로써 기업의 고성과 작업 조직 및 고성과 지향 숙련형성모델을 확산하고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realities of knowledge workers' work organization and skill formation in the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ervice sector, and to find out a desirable skill formation model for those workers. For this research, we carried out a survey on work organization and skill formation in the ICT service sector, in which 605 R&D personnels and technical engineers from 97 ICT service companies participated. In-depth interviews were also carried out with some of them.
We first looked at the market conditions of the ICT service sector and human resources situation in Korea. We also examined the realities of work organization and skill formation as well as industrial relations in ICT service industries before analyzing how these factors affect the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we drew implications and proposed some suggestions.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3
제3절 연구의 방법 4
제4절 주요 개념의 정리 5
1. 작업조직의 개념 5
2. 숙련의 개념 6
3. 작업조직과 숙련형성의 관계 6
제5절 연구의 범위 7
제2장 이론적 고찰과 연구 문제의 설정
제1절 선행연구의 검토 9
1. 작업조직과 노동과정에 대한 연구 9
2. 정보통신산업 지식노동에 대한 연구 11
제2절 이론적 논의 15
1. 인적자원전략이론 15
2. 고성과작업조직론 18
3. 지식노동론과 노동의 주체화론 21
4. 조직성과와 영향 요인 31
제3절 연구 문제와 분석틀 34
제3장 정보통신서비스업의 시장상황과 인적자원
제1절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특성과 경향 39
1.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특성 39
2. 정보통신서비스산업 발전의 경향과 영향 41
3. 최근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디지털 융합 42
제2절 우리 나라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시장상황 43
1. 정보통신산업의 분류 43
2. 정보통신산업의 규모와 추이 46
제3절 정보통신산업의 인적자원 49
1. 정보통신산업 인력의 규모 49
2. 정보통신 기술인력의 현황과 특성 50
3. 정보통신산업 인력의 교육훈련 53
4. 정보통신산업의 고용시스템과 노사관계 54
5. 정보통신 인력의 채용과 이직 56
6. 정보통신산업 종사자의 임금과 근로조건 57
제4장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실태조사 개요
제1절 조사 개요 61
제2절 조사대상 사업체와 근로자의 특성 62
1. 조사대상 사업체와 특성 62
2. 조사대상 근로자의 특성 65
제3절 주요 조사 내용 68
제5장 정보통신서비스업 지식근로자의 작업조직
제1절 작업조직 방식의 특징 71
1. 구성원간의 가치 존중과 신뢰 71
2. 가치와 목표의 공유 72
3. 정보의 공유와 의사소통 73
4. 정보채널의 구축과 활용 75
5. 책임과 권한, 그리고 위임 77
6. 업무 및 역할의 융통성 78
7. 계획적 직무순환의 중시 80
8. 교육훈련프로그램의 다양성 81
9. 공헌도의 공정한 평가 82
10. 지식경영 운영 84
제2절 프로젝트 방식의 직무수행 85
1. 직무수행 경험 여부 85
2. 프로젝트 팀원간의 의사소통 86
3.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과 팀 관리 87
4. 프로젝트 수행시 이질적 인재의 편성 88
5. 프로젝트 성과의 평가 88
제3절 작업조직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 및 태도 90
1. 작업조직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 및 태도 종합 분석 90
2. 전문 직무능력별 중요도 92
3. 기초 직무능력별 중요도 94
4. 인성 및 태도 101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07
제6장 정보통신서비스업 지식근로자의 숙련형성
제1절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형성 111
1. 숙련형성 방식 111
2. 내용별 숙련형성 방식 124
3. 신기술 습득 경로 126
제2절 숙련형성을 위한 학습 실태 129
1. 교육훈련 실태 129
2. 학습의 성과 및 만족도 133
3. 지식과 기술의 유효 기간 134
제3절 숙련형성을 위한 시스템 135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39
제7장 노사관계와 조직성과
제1절 노사관계와 작업조직, 숙련형성의 관계 143
1. 노사관계의 현황 143
2. 노사관계와 작업조직, 숙련형성과의 관계 147
제2절 작업조직과 숙련형성의 관계 149
1. 작업조직 방식과 숙련형성 수준과의 관계 149
2. 숙련형성 방식과 작업조직 수준과의 관계 150
제3절 작업조직 방식과 조직성과의 관계 152
1. 작업조직 방식과 직장 몰입도와의 관계 152
2. 작업조직 방식과 고용 만족도와의 관계 153
3. 작업조직 방식과 직무 만족도와의 관계 154
4. 작업조직 방식과 순이익 정도와의 관계 155
제4절 숙련형성 방식과 조직성과의 관계 157
1. 숙련형성 방식과 직장 몰입도와의 관계 157
2. 숙련형성 방식과 고용 만족도와의 관계 158
3. 숙련형성 방식과 직무 만족도와의 관계 159
4. 숙련형성 방식과 매출액 정도와의 관계 160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60
제8장 연구결과의 요약 및 제언
제1절 주요 연구 결과와 함의 163
1. 작업조직 측면의 특성ㆍ163
2. 숙련형성 측면의 특성 164
3.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166
4. 시사점과 정책적 함의 166
제2절 고성과 작업조직 숙련형성 모델을 위한 제언 167
SUMMARY 171
<부록 1> 사업체 기초정보 조사표 179
<부록 2> 조사대상 사업체 주요 기초정보 180
<부록 3> 근로자용 설문조사표 183
참고문헌 19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장홍근. (2004-11-30).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사례.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