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ㆍ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ㆍ3 1. 연구 내용ㆍ3 2. 연구 방법ㆍ3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ㆍ4 제2장 조사 설계 제1절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ㆍ5 1. 조사 대상ㆍ5 2. 조사 방법ㆍ6 3. 예비 조사ㆍ6 4. 본 조사ㆍ7 제2절 표본 설계ㆍ7 제3절 실사 진행 결과ㆍ9 제3장 설문조사지의 개발 제1절 관련 문헌 분석ㆍ11 1. 이러닝 실태조사에 대한 선행연구ㆍ11 2. 이러닝 영역 및 영역별 조사항목에 대한 선행연구ㆍ12 제2절 본 조사의 영역ㆍ15 1. 교육서비스 영역ㆍ16 2. 교육콘텐츠 영역ㆍ16 3. 교육솔루션 영역ㆍ17 제3절 조사 내용ㆍ17 1. 사업장의 일반적 특성ㆍ21 2. 인력수급 및 관리ㆍ22 3. 이러닝 시장전망ㆍ22 4. 이러닝 지원체제ㆍ23 5. 이러닝 과정운영ㆍ23 6. 이러닝 교육훈련기관의 시설 및 장비ㆍ24 7. 이러닝 파트너십ㆍ24 8. 콘텐츠 품질관리ㆍ24 9. 콘텐츠 개발 및 판매ㆍ25 10.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설 및 장비ㆍ25 11. 솔루션 개발 및 판매ㆍ25 제4장 교육훈련기관 조사 결과 분석 제1절 인력수급 현황ㆍ27 1. 사업장의 일반적 특징ㆍ27 2. 인력 수급 현황ㆍ30 제2절 이러닝 지원체제ㆍ36 제3절 이러닝 과정 운영ㆍ42 제4절 시설 및 장비ㆍ57 제5절 이러닝 파트너십ㆍ61 제6절 이러닝의 향후 전망ㆍ63 제5장 콘텐츠 개발기관 조사 결과 분석 제1절 일반적 특성ㆍ67 제2절 콘텐츠 품질 관리ㆍ75 제3절 콘텐츠 개발 및 판매ㆍ79 제4절 시설 및 장비ㆍ82 제5절 콘텐츠 사업의 전망ㆍ85 제6장 솔루션 개발기관 조사 결과 분석 제1절 일반적 특성ㆍ87 제2절 솔루션 개발ㆍ94 제3절 향후 전망과 제도ㆍ96 제7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요약 및 논의ㆍ99 1. 이러닝 교육훈련 기관ㆍ99 2. 이러닝 콘텐츠개발 기관ㆍ104 3. 이러닝 솔루션개발 기관ㆍ106 제2절 제언ㆍ108 <부록 1> 설문조사지·113 참고문헌·15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오영훈. (2004-12-31). e-Learning 실태 조사. 기업내 e-Learning 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