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통신 훈련과정 콘텐츠 심사운영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Internet-Based Correspondence Training Curriculum Inspection Project
Author(s)
황흥배이영민백숙희
Publication Year
2004-12-31
Created
2004-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441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인터넷 통신 훈련과정 심사운영사업 개요
제1절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사업의 개요 3
1. 심사운영의 개요 3
2. 심사내용 4
3. 심사결과 5
4. 심사위원회 6
5. 심사운영 절차 8
제2장 인터넷 통신 훈련과정 심사운영 현황
제1절 심사위원회 운영현황 11
1. 심사위원회 운영 11
2. 심사위원회 관리 15
제2절 과정심사 운영현황 17
1. 심사운영 개요 17
2. 월별 현황 18
3. 심사유형별 현황 19
4. 지방노동관서별 현황 20
5. 훈련분야별 현황 21
6. 훈련기관 유형별 현황 25
7. 콘텐츠 개발유형별 현황 29
8. 콘텐츠 제작방식별 현황 30
9. 훈련과정 수료기준별 현황 32
제3절 심사결과 현황 33
1. 심사결과 개요 33
2. 훈련기관 유형별 심사결과 35
3. 훈련분야 중분류별 심사결과 37
4. 훈련기관 유형별 내용분과 심사결과 39
5. 훈련기관 유형별 교수설계분과 심사결과 41
6. 훈련분야 중분류별 내용분과 심사결과 42
7. 훈련분야 중분류별 교수설계분과 심사결과 45
8. 최종판정별 심사결과 48
9. 평가항목별 심사결과 48
10. 내용분과 최종판정별 평가항목 심사결과 50
11. 교수설계분과 최종판정별 평가항목 심사결과 51
12. 훈련기관 유형별 내용분과 평가항목 심사결과 52
13. 훈련기관 유형별 교수설계분과 평가항목 심사결과 52
14. 훈련분야별 내용분과 평가항목 심사결과 53
15. 훈련분야별 교수설계분과 평가항목 심사결과 54
16. 콘텐츠 개발유형별 내용분과 평가항목 심사결과 55
17. 콘텐츠 개발유형별 교수설계분과 평가항목 심사결과 56
제4절 심사운영 결과의 문제점 및 시사점 56
1. 심사위원 확보의 어려움 56
2. 심사위원간 점수편차로 인한 판정의 어려움 57
3. 심사의뢰 과정 수의 안정화 추세 57
4. 동일과정의 지속적인 심사의뢰 58
5. 특정 훈련분야에 대한 심사의뢰의 집중 59
6. 콘텐츠 개발방법의 변화 59
7. 훈련과정 적합률 및 질적 수준의 향상 59
8. 특정 평가항목의 취약성 60
제3장 심사운영체제 보완 및 심사제도 개선 추진방안 검토
제1절 개선의 필요성 및 개선 추진사항 도출 61
1. 심사운영체제 보완 및 제도 개선의 필요성 61
2. 현행 체제 및 제도 운영상의 문제점 분석을 통한 개선 추진사항 도출 62
제2절 심사운영체제 보완 추진방안의 주요내용 63
1. 대표심사위원회(최종평가위원회) 개설, 운영(안) 63
2. 심사기준, 지침 및 심사평정표의 개정방향 검토 64
3. 콘텐츠 분량심사 기준 검토 및 수립 66
제3절 심사제도 개선 추진방안의 주요내용 68
1. 심사대상 과정 변경 69
2. 심사운영 일정 변경 69
3. 콘텐츠 심사결과의 유효기간 설정방안 검토 69
4. 심사수수료 부과 및 심사수당 현실화 방안 검토 70
제4절 향후 심사제도 개선 추진방향 71
제4장 제언
<부록 1> 과정개요서 양식(‘학습시간계획서’포함) 77
<부록 2> 인터넷 통신 훈련과정 심사결과 적합 과정 79
참고문헌 10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황흥배. (2004-12-31). 인터넷 통신 훈련과정 콘텐츠 심사운영. 기업내 e-Learning 지원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