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평가 : 우편통신훈련 기관평가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2004 Vocational Competency Training Institute and Training Curriculum Evaluation -Mail Correspondence Training Institutes-
Author(s)
오영훈강경종임영택
Publication Year
2004-12-31
Created
2004-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463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평가 방법 4
1. 전문가 평가 6
2. 지방노동관서 평가 11
3. 현장 모니터링 12
제3절 평가 절차 12
제2장 평가 기준
제1절 평가 기준 개발 절차 17
1. 평가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17
2. 평가 기준 검토를 위한 협의회 20
3. 평가 기준 및 평가 자료 양식 검토를 위한 워크숍 22
제2절 평가 영역 및 항목 23
제3장 평가 대상 분석
제1절 기관 일반 현황 27
1. 훈련기관 유형 및 소재지 27
2. 훈련기관 설립 연도 및 우편통신훈련 실시 시기 29
3. 중점 사업 분야 30
4. 조직 특성 32
제2절 과정 개발 33
1. 과정 개발 현황 33
2. 훈련 분야별 과정 개발 현황 34
제3절 과정 운영 36
1.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기관 유형별) 37
2.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지역별) 37
3.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분야별) 38
4.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시간별) 43
제4절 훈련인원 44
1. 훈련기관 유형별 훈련인원 현황 44
2. 훈련분야별 훈련인원 현황 45
제5절 인력현황 49
1. 강사현황 49
2. 교육훈련 관련 인력현황 50
3. 연수실적 56
제6절 시설(하드웨어) 및 시스템 57
제4장 평가결과 분석
제1절 평가결과분석 59
제5장 우수 훈련기관 사례 분석
제1절 개요 65
제2절 고려아카데미컨설팅 66
1. 기관 일반 66
2. 역량기반의 과정설계 67
3. 우편통신훈련 학사관리시스템의 모델 구현 68
4. 학습자 상호작용 활동의 강화 70
5. 우수한 강평(첨삭지도) 71
6. 우편통신훈련 관련 인력에 대한 성과관리 73
7. 시사점 74
제3절 알파경영교육컨설팅 75
1. 기관 일반 75
2. 전담 인력의 명확한 업무 분장 75
3. 학습 촉진을 위한 자체 학습관리시스템 보유 77
4. 질 관리를 위한 체제 구축 78
5. 과정 및 교재의 자체 개발 80
6. 시사점 83
제6장 평가결과 요약 및 제언
제1절 평가결과 요약 85
1. 평가대상 분석 85
2. 평가결과 87
제2절 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88
1. 평가 주기의 차별화 88
2. 평가대상 기간의 검토 88
3. 현장평가와 면담평가의 통합 운영 89
4. 현장 모니터링 결과의 반영 89
5. 평가기준의 보완 89
6. 평가위원의 지속적인 확보 90
7. 평가 DB 시스템의 구축 운영 90
<부록 1> 2004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요구조사 설문지 (우편통신훈련기관용) 93
<부록 2> 2004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관련 설문지 (우편통신평가위원용) 9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오영훈. (2004-12-31). 2004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평가 : 우편통신훈련 기관평가.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