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 1. 연구 내용 4 2. 연구 방법 5 제2장 훈련교사양성제도의 역사 제1절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제도의 변천 7 1. 직업훈련법 및 직업훈련기본법에서의 훈련교사 자격기준 변천 8 2.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의 훈련교사 자격기준 12 3. 훈련교사자격 체계 및 기준 13 제2절 직업훈련교사 양성과정 15 1 정규 양성과정 16 제3절 교직(면허)과정 22 제4절 향상과정 및 기타 연수과정 24 제5절 훈련교사 자격제도 변천의 시사점 26 제3장 훈련교사 자격제도의 문제점 제1절 자격기준의 측면 29 1. 훈련교사 자격체계 및 기준의 변화 필요성 29 2. 훈련교사 자격체계 및 기준 30 제2절 자격직종의 측면 36 1. 산업현장 직종의 발전경향 36 2. 교사의 직종 결정을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사항 47 3. 교사자격의 전체로서 요구자격증과 경력의 인정문제 50 4. 한국의 현재 교사 직종분류에 대한 변화요구 분석 51 5. 설문 및 면담조사 분석 56 6.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훈련교사 직종변화 57 제3절 교사자격증 교부 61 1. 훈련교사 자격증 신청 61 제4절 교사양성 및 재교육의 측면 62 1. 현황분석 및 설문조사 결과 69 62 2. 문제점 분석 69 제4장 훈련교사의 역할 변화와 요구자질 제1절 훈련교사의 역할 75 1. 문헌고찰을 통해 추출된 역할 76 2.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된 역할 85 제2절 훈련교사의 자질 86 1. 문헌고찰을 통해 추출된 자질 86 2.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된 자질 93 제3절 시사점 94 제5장 선진 외국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제도 제1절 교사의 역할 및 자질에 관한 변화의 동향 95 1. 산업정보화에 따른 교육적 요구 변화의 특징 95 2. 정보화로 인한 독일의 교사교육에 대한 요구 97 3.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라 제기되어온 문제 99 4. 교사의 전문화 100 5. 사업 내 훈련교사에 대한 자질의 요구 101 제2절 산업정보화 이후 직업교육의 변화의 특징 102 1. 정보화에 따른 직종 변화 102 2. 교사 교육의 변화 107 제6장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제도 개선방향 제1절 자격기준 개선방향 115 제2절 자격직종의 개선방안 119 1. 교사 자격직종의 세분화, 또는 광역화 문제 119 2. 자격직종의 실무중심, 학문중심 구분 문제 121 3. 교사 자격직종 분류 개선방안 123 4. 기술 및 기능 요구 자격증 인정의 개선방안 124 5. 경력 인정 개선방안 124 6. 교사 전문화를 위한 지속적인 연수문제와 직종의 연계 125 7. 분야별 직종분류의 특징과 실무중심 분류방안 127 8. 종합적 검토 128 제3절 자격증 교부의 개선방안 129 제4절 교사양성 및 재교육의 개선방안 130 <부록 1> 교사역할 및 자질, 교사자격 기준 및 자격증 교부, 교사양성과정 및 향상교육에 대한 설문135 <부록 2> 교사자격직종 및 요구자격과 직종별 경력년수에 대한 설문 143 <부록 3> 현재의 자격기준 152 참고문헌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