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절차 및 방법 3 1. 연구의 절차 3 2. 연구의 방법 5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사후관리의 필요성 및 개념 9 1. 사후관리의 필요성 9 2. 사후관리의 개념 11 제2절 사후관리 주요 이슈 13 1. 사후관리의 주요 내용과 접근 방향 13 2.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후관리 15 3. 경력개발과 사후관리 21 제3절 사후관리 주체(훈련기관) 및 대상(훈련생)의 특성 분석 25 제3장 사후관리 인식 및 요구 조사 제1절 조사 개요 29 1. 훈련기관의 특성 30 제2절 분석 결과 32 1. 사후관리에 대한 인식 33 2. 사후관리 현황 45 3. 교육활동과의 연계 54 제3절 시사점 62 제4장 사후관리 현황조사 제1절 개요 65 제2절 조사 결과 66 1. 정보 관리 현황 66 2. 사후관리 방법 및 내용 75 3. 온라인 커뮤니티 76 4. 수료생 대상의 보충심화과정 개설현황 76 제3절 시사점 77 1. 결과 77 2. 시사점 79 제5장 훈련기관 사례 분석 제1절 훈련기관 일반현황 81 1. 인천직업전문학교 기관 개요 81 2. 조직 및 교사 훈련생 현황 82 제2절 훈련운영 업무분석 94 1. 분석 개요 94 2. 분석 결과 96 3. 시사점 122 제3절 재학생 및 수료생 의견조사 125 1. 조사개요 125 2. 재학생 설문조사 127 3. 수료생 설문조사 154 4. 결론 및 논의 203 제6장 사후관리 접근 방향 및 전략 제1절 직업훈련에서의 사후관리 접근방향 205 1. 사후관리 접근 방향 205 2. 사후관리 기본 방향 208 제2절 직업전문학교 사후관리 전략 211 1. 사후관리 전략: 개괄 211 2. 사후관리 추진 전략: DB 및 시스템을 중심으로 215 3. 사후관리 추진 전략: 훈련운영 업무 및 시간흐름을 중심으로 221 <부록 1> 직업훈련기관 설문지 229 <부록 2> 직업전문학교 사후관리 현황조사지 235 <부록 3> 인천직업전문학교 설문지(재학생용) 239 <부록 4> 인천직업전문학교 설문지(수료생용) 243 참고문헌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