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근로자 능력개발을 위한 초기업 단위 직업훈련 활성화 방안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선행연구 분석 2
제3절 연구범위 3
제2장 초기업 단위 직업훈련체제 도입의 이론적 배경
제1절 직업훈련 환경의 변화 5
1. 산업발전과 인적자원개발 5
2.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 6
3. 노동시장의 구조변화 7
제2절 직능의 특성과 유형 9
제3절 직업교육훈련에 있어서의 정부의 역할 11
1. 직업훈련시장에서의 공공부문의 역할 변화 11
2. 직업훈련시장과 정보의 비대칭성 14
제4절 민간주도 직업훈련의 필요성 15
1. 직업훈련의 역할 15
2. 민간주도의 직업훈련 필요성 17
제3장 중소기업 직업훈련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중소기업의 직업훈련체계 21
1. 우리 나라 직업훈련체계 21
2. 중소기업 직업능력개발에 대한 지원 23
제2절 중소기업 직업능력개발사업 현황 29
1. 총괄 29
2.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현황 30
제3절 중소기업 직업훈련의 문제점 35
1. (중소)제조업 기능직 양성훈련체제의 미흡 35
2. 중소기업 재직근로자의 훈련 부족 37
제4장 주요국의 직업훈련시스템의 변화
제1절 미국 41
1. 전통적인 직업교육훈련 시스템과 노동시장 41
2. 지식경제 시대의 평생학습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의 변화 42
제2절 영국 46
1. 직업훈련 시스템 변화에 대한 개괄적 설명 46
2. TEC의 특징과 한계 48
3. SSC(Sector Skills Council)의 추진배경 49
제3절 독일 50
제4절 일본 52
제5절 소결 : 주요국 직업훈련체제 변화로부터의 시사점 54
제5장 훈련컨소시엄 사업의 배경 및 개요
제1절 훈련컨소시엄 사업의 도입 배경 57
제2절 훈련컨소시엄 사업의 목적과 추진경과 58
제3절 훈련컨소시엄 유형과 운영체계 60
1. 훈련컨소시엄 유형 60
2. 운영체계 62
제4절 훈련컨소시엄의 훈련성과 64
제6장 중소기업 직업훈련컨소시엄 평가
제1절 평가와 관련된 주요 쟁점 67
1. 평가 개요 67
2. 평가대상과 단위 68
3. 평가내용과 기준 69
4. 평가주체와 시기/주기 70
5. 사업성과 측정시기 71
제2절 평가기법 72
1. 전문가평가 72
2. 인터뷰 및 설문조사법 72
3. 사례연구 73
4. 비용편익분석법 74
제3절 우리 나라 직업훈련사업 평가 사례 75
1. 실업자 재취직훈련평가 76
2. 기능사양성교육의 성과평가 78
3. 직업능력개발사업의 성과평가 79
4. 중소기업 직업훈련컨소시엄에 대한 평가 79
제4절 2003년도 중소기업 직업훈련컨소시엄 사업 평가 결과 80
1. 평가목적 및 방법 80
2. 평가기간 81
3. 평가대상 81
4. 평가단 구성 81
5. 평가지표 81
6. 훈련컨소시엄 평가결과 82
제5절 종합평가 결과 97
제6절 설문조사 결과 109
1. 근로자 109
2. 기업주 121
제7절 평가결과의 시사점 131
1. 중소기업직업훈련의 양적 질적 수준 향상 131
2. 초기업 단위 훈련의 모범적인 모델로서의 성공가능성 132
3. 수요자 중심의 직업훈련체제 구축 132
4.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관계 재구축 133
5. 공공 직업훈련기관의 기능강화 134
제7장 초기업 단위 직업훈련 활성화 방안
제1절 산업 및 인력정책과의 연계성 강화 136
제2절 업종별 특성화를 위한 참여 업종의 다양화 137
제3절 지역거점 훈련기관으로 육성 138
제4절 훈련유형의 재분류 및 연계성 강화 139
제5절 양성훈련에 대한 지원 강화 141
제6절 행정절차의 표준화 및 간소화 142
제7절 새로운 홍보전략 수립 143
<부록 1> 중소기업 훈련 컨소시엄사업의 만족도 조사지 147
<부록 2> 중소기업직업훈련 컨소시엄 시행지침 152
참고문헌 169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종훈. (2004-11-30). 중소기업근로자 능력개발을 위한 초기업 단위 직업훈련 활성화 방안.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