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관리 주체의 다양화에 따른 학점인정 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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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Research on the Improvement of Credit Recognition Standard in Accordance with the Diversification of Qualification Management Bodies
Author(s)
신명훈박종성유지윤
Publication Year
2004-11-30
Created
2004-11-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497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ㆍ1
1. 연구의 필요성ㆍ1
2. 연구의 목적ㆍ3
제2절 연구의 방법ㆍ4
1. 관련 문헌 및 자료 분석ㆍ4
2. 델파이 조사ㆍ4
3. 전문가 협의회 개최ㆍ5
4. 면담조사ㆍ5
제2장 자격에 대한 학점인정 필요성 및 원리
제1절 자격의 특성ㆍ7
제2절 학점인정 필요성 및 학점인정원ㆍ9
1. 학점인정 필요성ㆍ9
2. 다양한 학점인정원ㆍ10
제3절 자격에 대한 학점인정ㆍ16
1. 자격의 체계ㆍ16
2. 학점인정 대상 및 자격ㆍ24

제4절 학점인정 원리 및 수준ㆍ26
1. 국가기술자격ㆍ26
2. 개별법의 국가자격ㆍ29
3. 국가공인 민간자격ㆍ32
4. 시사점ㆍ35
제3장 자격의 학점인정 운영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자격을 통한 학점인정 운영 실태ㆍ37
1. 학위취득 현황ㆍ37
2. 학점인정 현황ㆍ39
제2절 국가기술자격과 표준교육과정의 연계 실태ㆍ46
제3절 자격을 통한 학점인정 관리 문제점ㆍ49
제4절 학점인정 상한선 및 직무분야에 대한 의견조사ㆍ52
1. 1차 델파이 조사ㆍ54
2. 2차와 3차 델파이 조사ㆍ58
3. 시사점ㆍ63
제4장 자격 직무분류 체계 현황 및 표준교육과정 연계 방법
제1절 자격 직무분류 체계 현황ㆍ67
1. 국내ㆍ67
2. 국외ㆍ71
3. 시사점ㆍ75
제2절 표준교육과정과의 연계 방법ㆍ76
제5장 자격의 학점인정 기준 개선 방안
제1절 자격별 학점인정 기준ㆍ79
1. 국가공인 민간자격ㆍ79
2. 국가자격ㆍ86
제2절 자격구분 등급ㆍ95
제3절 신규자격 학점인정 기준ㆍ96
제4절 자격의 직무분류(안)ㆍ98
제5절 표준교육과정 연계(안)ㆍ101
제6절 자격의 학점인정 개선 기준ㆍ103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결론ㆍ105
제2절 제언ㆍ109
SUMMARYㆍ113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ㆍ119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ㆍ128
<부록 3> 3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ㆍ136
<부록 4> 2차 델파이 조사 주관식 답변 내용ㆍ144
<부록 5> 국가공인 민간자격 종목에 대한 검정과목 및 표준교육과정 내용 비교ㆍ147
<부록 6> 델파이 조사 구성원ㆍ169
<부록 7> 자격분류코드(안)ㆍ170
참고문헌ㆍ19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
Citation
신명훈. (2004-11-30). 자격관리 주체의 다양화에 따른 학점인정 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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