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 연구(Ⅱ): 진로정보 보급·확산 촉진 모델 및 진로정보 사례 개발을 中心으로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f Career Inform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II)
- Author(s)
- 이지연; 한상근; 정윤경; 김나라; 조희경; 안선영
- Publication Year
- 2012-12-31
- Created
- 2013-01-25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51
- Abstract
- 본 연구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과제로 추진되는 2차년도 연구로, 1차년도 연구(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 연구(Ⅰ): 기초연구를 중심으로) 결과의 연속선상에서 일반인에 비하여 진로정보의 접근성이 낮고 진로정보 자체의 양·질적 수준이 열악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구체적인 진로정보 사례를 개발하고 진로정보 생성 정보의 접근 틀을 설명함으로써 향후 이들을 위한 지속적 진로정보의 생성과「보급·확산」을 촉진하는 모델을 국가정책과 연동하여 제안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1차년도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적합·유망한 30개의 직업정보 및 34개 진학정보(대학 및 학과)를 생성하여 교사·학부모용의 인쇄책자로 보급·확산하며 이후 2013년부터 국가수준에서 지속적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가 「보급·확산」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한다.
This is the second year of study with the results of continuum of the 1st year of research (The Study of Career Information for Student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Ⅰ): basic research).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the career information cases and suggest the diffusion and dissemination model for career information to facilitate at the national policy level to those who are the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론 9
제3절 연구 범위 및 한계 16
제2장 선행연구 및 1차년도 연구 결과_19
제1절 용어 정의 21
제2절 선행 연구 26
제3절 1차년도 연구의 주요 결과 33
제4절 2차년도 연구에 주는 함의 41
제3장 진로정보 생성을 위한 접근 틀_45
제1절 직업정보 생성을 위한 접근 틀 47
제2절 진학정보 생성을 위한 접근 틀 64
제3절 지속적 진로정보개발에 주는 함의 78
제4장 진로정보 책자발간_81
제1절 직업정보 편 83
제2절 진학정보 편 86
제3절 일러두기 및 활용지침 89
제5장 진로정보「보급·확산」촉진 모델 및 제언_111
제1절 진로정보 ⌜보급․확산⌟을 촉진하는 모델 113
제2절 제언 124
SUMMARY_129
참고문헌_131
부 록_137
1. 장애유형별 직업선정을 위한 KNOW 질문문항 검토표 139
2. KNOW 요인 기준에 따른 장애유형별 직종 143
3. 2012년 진로정보서「직업편」예시 145
4. 2012년 진로정보서「진학편」예시 151
5. 대학별 진학 정보 수렴지 154
6. 장애직업인과 장애대학생 인터뷰 동의서 16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지연. (2012-12-31).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 연구(Ⅱ): 진로정보 보급·확산 촉진 모델 및 진로정보 사례 개발을 中心으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