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의 목적·2 제2절 연구의 범위·3 제2장 차세대 성장동력산업과 인적자원개발 제1절 차세대 성장동력산업 추진 배경과 현황·5 1. 추진배경·5 2. 차세대 동력산업 발굴 및 육성의 필요성·6 3.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의 경과 및 현황·10 제2절 차세대 성장산업의 현황과 인력규모·13 1. 10대 차세대 성장산업·13 2. 10대 차세대 성장산업별 목표와 고용규모·15 3. 차세대 성장산업의 인력수급을 위한 인적자원개발 과제·23 4. 차세대 성장동력산업과 지역 클러스터·24 제3절 지역 산업클러스터와 인적자원개발·37 1. 미국의 실리콘 밸리 산업클러스터·37 2. 실리콘 밸리에서의 스탠포드 대학의 역활·46 3. 시사점·50 제3장 차세대 이동통신 산업과 인력수요 제1절 차세대 이동통신 산업·53 1. 4G 단말기 및 시스템·53 2. 텔레매틱스·61 제2절 차세대 이동통신산업의 인력수요·69 1. 차세대 이동통신 인력수요 설문조사·69 2. 학력별 인력 수급 전망·74 3. 차세대 이동통신 산업의 인력수급 전망방법·80 4. 차세대 이동통신 인력수급 전망·81 5. 소결·84 제4장 신성장산업과 기능대학의 학과 운영실태 및 개편 방안:차세대이동통신 산업을 중심으로 제1절 권역별(지역별) 산업클러스터와 기능대학·85 제2절 기능대학의 학과 운영실태·87 1. 기능대학의 학과 현황·87 2. 기능대학과 신성장산업·92 제3절 신성장 산업분야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기능대학의 개편방안·94 1. 성장동력산업의 중간기술자 양성·94 2. 중간기술자의 인력공급 방안·96 제5장 요약 및 제언: 신성장산업 지원을 위한 공공훈련의 추진방향 제1절 차세대 이동통신 산업의 인적자원개발 정책과제·111 1. 산업수요를 반영한 대학교육 현장 적합성 제고·111 2. 산·학·연계형 교육·훈련체제 혁신·112 3. 기업내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촉진·112 4. 직업능력개발 지원체제 구축·112 5. 고학력 실업자의 차세대 이동통신 산업의 인력화·113 6. 유휴인력을 산업인력으로 유도·113 제2절 차세대 이동통신산업과 기능대학의 학과 개편방향·113 1. 기능대학 학과 개편·114 2. 학과 개편 대상·114 3. 학과 개편 방향·114 제3절 차세대 이동통신 산업과 공공훈련기관의 훈련직종 개편방향·114 1. 관련 산업 교육 프로세스 설정·115 2. 지역 고급훈련기술센터 설치·115 3. 산업체 연계 교육추진·115 부록·117 참고문헌·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