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은 교육부 수탁사업인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 구축사업에서 파생된 사업으로, K-CESA 진단 도구를 이용하고자 하는 대학에게 K-CESA 실시 및 분석 결과 제공 등의 제반 절차를 지원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역량강화 및 기초 자료 제공, 질제고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임.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 1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 및 방법 4 제3절 기대효과 6 제2장 K-CESA 사업 추진경과 및 진단 시스템 구성 9 제1절 2012년도 K-CESA 사업 추진경과 11 제2절 K-CESA 진단 시스템 구성 14 1. 웹 페이지 구성 14 2. 의사소통역량 20 3. 종합적 사고력 22 4. 글로벌역량 25 5.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27 6. 대인관계역량 30 7. 자기관리역량 33 제3장 K-CESA 운영 시스템의 구성 37 제1절 관리자 시스템 39 1. 평가 관리 시스템 39 2. 채점 관리 시스템 40 3. 기타 관리자 시스템 41 제4장 K-CESA 진단 및 결과 분석 45 제1절 K-CESA 진단 현황 47 1. 진단 대상 학교 47 2. 평가 영역별 대상자 수 48 제2절 K-CESA 진단 과정 49 제3절 2012년도 K-CESA 진단 실시 및 결과 분석 50 1. 전체 학생 핵심역량 특성 분석 50 가. 전체 학생의 영역별 특성 50 나. 연도별 전체 영역 수준 변화 (3개년) 53 다. 하위 역량별 특성 분석 57 라. 영역별 평균 수준 75 2. 학교별 결과 분석 81 가. 수준별 비율 분포 81 나. 학교별 결과 분석 : 평균 비교 84 제4절 2012년도 K-CESA 설문 분석 91 제5장 제언: 향후 K-CESA 시스템 개선 97 제1절 K-CESA 운영 시스템 개선 및 관리 강화 99 제2절 K-CESA 진단 활용의 다양화 및 대학교육력 강화를 위한 지원 101 참고문헌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