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업고등학교 실전·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NCS-Based Curriculum Development for Gwangju Technical High School to Cultivate Creative Human Resources
Author(s)
강경종주인중김현수김재호박종필
Publication Year
2013-12-31
Created
2014-03-14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546
Abstract
선정 학교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고용인프라 등과 함께 학과개편 계획을 수정·보완하고, 개편 학과별 인력양성목표를 수립하며, NCS 기반 교육과정 및 평생경력개발경로를 개발하는 등 ’14학년도부터 3년간 일-교육-자격연계형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과정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사업은 광주공업고등학교에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을 개발함으로써 실전·창의인재 양성사업의 추진을 위한 실무 중심의 직업교육훈련 운영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_ 1
제1절. 연구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사업의 내용 및 범위 4
제3절. 연구사업의 방법 5
제2장 학교 및 지역 산업 현황 분석 _ 7
제1절. 학교 현황 9
제2절. 광주지역의 산업 및 고용 현황 23
제3절. 산업 현황 34
제3장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 개발 _ 73
제1절. 학과 개편 75
제2절.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절차 84
제3절. 학과별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95
제4장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 _ 303
제1절. 학교교육과정 운영 기본 방향 305
제2절. 학과별 최종 교육과정 편성안 313
제3절. 학교 교육과정 운영 전략 및 중점 사항 317
제4절. 실험․실습 기자재 확충 현황 344
제5절. 산학협력 활성화 계획 349
제5장 결론 및 제언 _ 355
제1절. 결론 357
제2절. 제언 363
참고 문헌 _ 365
Publisher
광주공업고등학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강경종. (2013-12-31). 광주공업고등학교 실전·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