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졸 청년층의 대학교육 만족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llege to Work Transi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of the Youth(Ⅰ): Satisfaction with College Education of the Graduates
Author(s)
채창균최지희옥준필
Publication Year
2005-11-30
Created
2005-11-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56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4년제 대학 졸업 청년층의 대학교육 만족도와 노동시장 이행 실태에 대한 본격적인 최초의 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조사에서는 대졸 청년층의 교육-직업 이행 경로에 따라 대학 재학 중의 교육, 대학 졸업 전후의 구직활동, 첫 일자리, 현재의 일자리, 대학교육과 직업 간의 관계, 그리고 대학 졸업 후의 계속교육훈련에 관한 내용이 심층적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대학교육의 내용이나 수준과 졸업생의 노동시장 이행 실태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또 대학교육과 노동시장의 요구간의 괴리를 메우기 위한 계속직업교육훈련의 실태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게 될 것이다.
Data from a survey of the cohort of 2001 Spring graduates has been used for analysis. In the survey, graduates have been surveyed with regard to their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college education and its labor market outcomes.
In the following, we summarize major results of analyses based on these datasets.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3
제2장 이용자료
제1절 조사개요 5
제2절 조사 자료의 분포 9
제3장 청년층의 대학 재학 중 교육경험과 대학교육 평가
제1절 대학 재학 중 교육 경험 14
1. 대학 재학 중 활동 14
2. 계열(또는 학부) 입학 17
3. 복수전공(또는 다전공) 이수 18
4. 현장학습(또는 인턴십) 경험 20
5. 자격증 취득 24
6. 해외 교육연수 경험 30
7. 아르바이트 등의 취업 경험 36
제2절 대학 교육 평가 38
1. 대학의 교육 충실도 38
2. 대학교육에 대한 만족도 40
3. 대학 졸업 당시의 능력 수준 43
4. 대학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53
제3절 대학교육에 대한 요구 59
1. 대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59
2. 대학교육 중 강화해야 할 내용 61
3. 직업기초능력의 직업에서 중요도와 괴리 정도 63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75
제4장 대학교육과 청년층의 노동시장 이행
제1절 정규직으로의 취업 80
제2절 하향취업 94
제3절 전공취업 104
제4절 임금수준 113
제5절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22
제5장 대학졸업 후의 계속교육훈련
제1절 대학 졸업 후 계속교육훈련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26
제2절 계속교육훈련의 내용 134
1. 이수기관 및 이수과정의 내용 134
2. 재정부담의 주체와 이수 시간 138
3. 이수의 목적 및 효과 141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45
제6장 결론
SUMMARY 157
<부록 1> 부표 163
<부록 2> 대졸 청년층의 대학교육 만족도와 직업에 관한 조사 171
참고문헌 20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채창균. (2005-11-30). 대졸 청년층의 대학교육 만족도. 청년층의 노동시장 이행과 인적자원개발(Ⅰ).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