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과 HRD 중심 산학협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nsolidation Measures of the Industry-Academia Cooperation f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of the Universities
Author(s)
이종선주용국
Publication Year
2005-11-30
Created
2005-11-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585
Abstract
본 연구는 앞서 지적하였듯이 대학교와 산업체간의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산학협력체제 구축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부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다루게 될 보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산학협력의 이론적 접근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신산학협력의 의미와 영역, 변화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산학협력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과 국내·외 우수사례 분석을 통해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신산학협력체제 구축(대학, 산업체 측면)의 방향에 대한 모색과 대학·산업체간 산학협력체제의 모형을 개발·제시해 보고자 한다. 셋째, 대학과 산업체를 대상을 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대학 및 산업체의 인적자원개발 중심 산학협력체제의 현황 및 성과 분석, 문제점을 진단해 보았다. 끝으로 이상의 논의를 기초로 대학 및 산업체의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산학협력체제 정책과제별 실천 방안에 대하여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Universities, government, and industry are recognized as three subjects of innovation, which promote the development of each other. Therefore the importance of the mutual connection and cooperation among them has been increased, guaranteeing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them. The new goal of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is that the three subjects should foster clusters of knowledge capital, human capital, and social capital, and construct an industry- academic system which strengthens reciprocal collaboration and connectedness. In fact, government, industry, and universities, the three parties concerned for the cooperation have insufficient understandings of the meaning and strategy of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which is necessary for the construction of innovative economy and the searching for concrete public policies and practices. They also do not grasp the overall situations, performances, and problems of the cooperation.
This research i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indicating the direction of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systems focusing on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 as a milestone of an innovative economy. It also intends to develop cooperation models for reinforcing mutual connection and collaboration of three innovation subjects, and draw up schemes for the activation of the cooperation of them.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7
1. 연구의 내용 7
2. 연구의 방법 7
제2장 신산학협력 정책 및 법령
제1절 인적자원개발중심의 신산학협력 11
1. 신산학협력의 의미 11
2. 신산학협력의 정책영역과 인적자원개발 14
제2절 신산학협력 관계 법령 18
1. 신산학협력 관계 법령 18
2. 분석 및 시사점 27
제3절 신산학협력 정책사업 현황 31
1. 산학협력단 운영 31
2. 신산학협력 확산사업 현황 32
제4절 신산학협력 정책 성과와 문제점 41
1. 신산학협력 정책의 성과 41
2. 신산학협력 정책의 문제점 43
제3장 국내ㆍ외 산학협력 사례
제1절 해외 사례 47
1. 미국의 UCSD CONNECT 프로그램 47
2. 캐나다 워털루 대학의 Co-op 프로그램 52
3. 스웨덴의 적극적 산학연 연계활동: 첨단과학기술단지 58
4. 핀란드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사이언스 파크(Science Park)과 인큐베이터 네트워킹 64
5. 중국 칭화대의 교판기업과 국가기술이전센터 71
제2절 국내 사례 75
1. 경북대 현장실습(샌드위치) 교육과정 76
2. 성균관대의 Co-op 프로그램 80
3.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엔지니어링하우스 84
4. 고려대ㆍLG전자 맞춤식 교육과정: LG Track 91
제3절 국내ㆍ외 사례의 시사점 96
제4장 대학 및 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
제1절 조사 개요 101
1. 설문조사 설계 102
2. 조사 내용 103
3. 조사 진행절차 105
제2절 대학의 산학협력 실태 108
1. 산학협력 인프라 현황 108
2. 산학협력의 인식과 참가 수준 111
3.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추진 실태 및 효과 114
4. 산학협력의 성과와 문제점 136
제3절 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 141
1.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 현황 141
2. 산학협력의 인식과 참가수준 144
3.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실태 및 효과 150
4. 산학협력의 성과 및 문제점 162
제4절 분석과 시사점 167
1. 산학협력 인프라 현황 167
2. 산학협력의 인식과 참가 수준 169
3.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추진 실태 및 효과 172
4. 산학협력의 성과와 문제점 175
5. 산학협력 강화방안 및 효과 178
제5장 대학 산학협력체제 혁신 방안
제1절 산학협력체제 혁신 방향 181
제2절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신산학협력 체제 186
1.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신산학협력 모형 186
2. 인적자원개발 중심 산학협력체제 구축: 행위자별ㆍ수준별 정책 191
제3절 창의적 인재육성과 신산학협력 구체화 방안 198
1.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혁신방안 198
2. 신산학협력 활성화 정책 방안 207
SUMMARY 213
<부록 1> 4년제 대학교 산학협력교육의 실태조사 223
<부록 2> 산업체 산학협력교육의 실태조사 231
참고문헌 23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종선. (2005-11-30). 고등교육과 HRD 중심 산학협력.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