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에서는 1994년부터 1998년에 걸쳐서 ‘국제 성인 문해력 조사’ (Internaional Adult Literacy Survey: IALS)를 실시하였으며 이어서 ‘국제 성인 문해 및 생활능력 조사’(Adult Literacy and Life Skills Survey: ALL 조사)를 진행하였다. 2005년 6개국이 참여한 1차 보고서가 나왔으며,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조금 늦게 참여한 나라들의 데이터가 수집되는 과정 중에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는 교육과 노동시장에 관한 정책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 기초 데이터를 생성하고자, 2002년도에 ALL 사업에 참여하여, 2003년도에 예비조사를, 2004년도에는 5,006명에 대한 본조사를 완료하였다. 2005년도 연구는 국제비교 데이터 생성과 국내 자료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두고 한국 성인의 직업기초능력의 형성 요인이 무엇이며, 그것의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결과가 무엇인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In the global economic system, the quality of labor in a country is essential components of a national's competitiveness. OECD has performed surveys on competencies in order to compare internationally the stock of human resources and to find implications for education and training. Korea has participated OECD ALL(Adult Literacy and life skills) survey at 2002, and the main survey was completed at the beginning of 2005. The household survey was executed with 5,506 16~65 age old adults. Prose literacy, document literacy, numeracy, and problem skill were measur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national data of ALL survey in order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on skills formation and skill loss of Korean adults and to find policy implications for life-long learning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e international data of ALL survey is expected to be made at 2007.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용어의 정의 4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1. 연구의 내용 5 2. 연구의 방법 7 제2장 ALL 조사의 개요 제1절 한국의 ALL 조사 참여 경과 11 제2절 ALL 조사의 내용 13 제3절 ALL 조사의 방법 15 1. 모집단 및 표본의 구성 15 2. 조사 실시 및 채점 17 3. 자료입력 및 직업 산업분류 20 4. 문항 모수치 추정 및 스케일링 22 5. 가중치 부여 26 제3장 성인 직업기초능력의 일반 현황 제1절 연령과 직업기초능력 33 1. ALL 1차 보고서에서의 논의 33 2. 연령에 따른 직업기초능력 변화 34 제2절 성별 직업기초능력 차이 36 1. ALL 1차 보고에서의 논의 36 2. 한국 성인의 성별 직업기초능력 차이 37 제3절 학력과 직업기초능력 38 1. ALL 1차 보고에서의 논의 38 2. 학력에 따른 직업기초능력 차이 39 제4절 부모의 학력과 직업기초능력 41 제4장 평생학습과 직업기초능력 제1절 평생학습에 대한 쟁점과 실태 53 1. 평생학습의 의의 53 2. 평생학습의 형태 55 3. ALL 1차 조사 결과 57 제2절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 58 1. 평생학습 참여율 58 2. 무형식 평생학습 참여율 62 제3절 평생학습 참여 목적, 시간, 비용부담 주체 65 1. 참여 목적 65 2. 평생학습 참여 시간 66 3. 평생학습의 비용부담 주체 68 제4절 평생학습 장애 요인 70 제5절 직업기초능력과 평생학습 72 제5장 노동시장과 직업기초능력 제1절 직업 및 산업과 직업기초능력 79 1. 직업과 직업기초능력 79 2. 산업과 직업기초능력 83 제2절 직업기초능력에 따른 고용가능성 87 제3절 직업기초능력과 임금 89 1. ALL 1차보고서에서의 논의 89 2. 소득에 대한 직업기초능력과 교육수준의 상대적 기여도 분석 90 3. 직업군에 따른 소득 프리미엄 95 제6장 직장에서의 직업기초능력 활용과 스킬 불일치 제1절 주요 특성별 직업기초능력 활용 현황 117 1. ALL 1차 보고서 논의 및 직업기초능력 활용의 측정 117 2. 직업군별 직업기초능력 활용의 차이 119 3. 성별 직업기초능력 활용 차이 120 4. 연령별 직업기초능력 활용의 차이 121 제2절 직장에서의 직업기초능력의 활용 불일치 124 1. ALL 조사 보고 개요 124 2. 직업기초능력 활용과 보유 수준의 관계 125 3. 직업기초능력 과잉 및 직업기초능력 부족 126 제7장 ICT 활용과 직업기초능력 제1절 지식기반사회에서의 ICT 활용 157 1. 일반적 논의 및 쟁점 157 2. All 1차 보고서에서의 논의 160 제2절 ICT 활용의 일반 현황 161 1. ICT 활용 정도의 측정 항목 및 방법 161 2. 주요 특성별 ICT 활용 차이 162 제3절 직업 및 산업과 ICT 활용 167 1. 직업군별 ICT 활용 정도의 차이 167 제4절 ICT 활용과 직업기초능력 171 1. ICT 활용과 직업기초능력의 관계 171 2. ICT 활용과 노동시장에서의 임금격차 172 제8장 일상생활과 직업기초능력 제1절 일상생활에서의 직업기초능력 활용 183 1. ALL 1차 보고서에서의 논의 및 측정 183 2. 주요 특성별 일상생활에서의 기초능력 활용 차이 185 3. 일상생활에서의 기초능력 활용과 직업기초능력과의 관계 191 제2절 건강과 기초능력 193 1. ALL 1차 보고서에서의 논의 및 측정 193 2. 성인 건강지수의 일반적인 특성 194 3. 건강지수와 직업기초능력의 관계 198 제3절 직업기초능력과 사회자본 199 1. 사회자본 중요성 199 2. 사회자본의 개념 201 3. 국내ㆍ외의 사회자본 조사 및 연구 202 4. 주요 특성별 사회자본 실태 205 5. 사회자본과 직업기초능력 208 제9장 연구결과 종합, 시사점, 후속 과제 제1절 직업기초능력의 형성과 그 결과 221 1. 핵심 질문 219 2. 직업기초능력 형성에 작용하는 요인이 무엇인가? 222 3. 직업기초능력의 감소(skill loss)에 작용하는 것이 무엇인가? 225 4. 직업기초능력의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성과(outcome)가 무엇인가? 226 제2절 정책적 시사점 및 향후 과제 229 1. 정책적 시사점 229 2. 향후 과제 233 SUMMARY 241 <부록 1> 국가간 채점 일치도 검증 결과에 대한 캐나다 통계청의 피드백 내용의 검토결과 및 재채점에의 반영 여부 249 <부록 2> 문항 모수치 259 <부록 3> 주요 변인간 상관계수 261 참고문헌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