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e-Learning에 참여하였던 학습자들의 e-Learning에 대한 인식수준을 진단하고, 학습자들이 e-Learning 상황하에서 표출하는 학습행동과 태도를 규명해 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인식 및 학습행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습자 친화적인 e-Learning 환경구축 방향과 e-Learning의 질과 학습효과성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실천전략도 아울러 제시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절차 및 방법 4 1. 연구절차 4 2. 연구방법 5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인식 및 행태에 대한 개념적 접근 11 1. 인식(認識)의 개념 및 특성 11 2. 행태(行態)의 개념 및 특성 13 제2절 e-Learning 인식 14 1. e-Learning의 특성 15 2. e-Learning의 구성요소 17 3. e-Learning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 18 4. e-Learning에서 학습자 및 교수자의 역할 20 5. e-Learning의 장애요인 21 제3절 e-Learning 학습행태 23 1. e-Learning 학습의 일반 행태 24 2. e-Learning 학습전략 26 제4절 연구분석 틀 30 제3장 학습자의 e-Learning 인식 분석 제1절 e-Learning의 특성 33 1.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 34 2.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 53 3.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와 구현 정도 인식 비교 71 제2절 e-Learning의 구성요소 73 1. e-Learning 구성요소의 중요도 74 2. e-Learning 구성요소의 구현 정도 86 3. e-Learning 구성요소의 중요도와 구현 정도 인식 비교 95 제3절 e-Learning의 만족도 및 효과성 96 1. e-Learning의 만족도 96 2. e-Learning의 효과성 103 제4절 학습자 및 교ㆍ강사의 역할 108 1. 학습자의 역할 108 2. 교ㆍ강사의 역할 114 제5절 정책 제도 인지도 119 1. 고용보험 환급제도에 대한 인지도 119 2. 근로자 수강 지원금 제도에 대한 인지도 124 제6절 e-Learning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 129 1. e-Learning의 애로사항 129 2. e-Learning의 문제점 136 제7절 e-Learning의 전망 및 요구분야 144 1. e-Learning의 전망 144 2. 향후 e-Learning 참여의향 148 3. e-Learning 요구분야 150 4. e-Learning 강좌형태의 선호도 158 제8절 요약 및 시사점 164 제4장 학습자의 e-Learning 학습행태 분석 제1절 학습장소 177 제2절 학습시간 184 1. 학습 시간대 184 2. 학습 진행방식 Ⅰ 190 3. 학습 진행방식 Ⅱ 194 제3절 수강 강좌 수 197 제4절 수강 강좌 특징 204 1. 강좌분야 204 2. 강좌수준 207 3. 강좌유형 210 4. 수강동기 212 제5절 e-Learning 강좌정보 취득 방법 216 제6절 학습결과 활용 223 제7절 학습전략 229 제8절 요약 및 시사점 246 제5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기본 방향 253 제2절 e-Learning 발전방안 260 1. 정부 260 2. 교육훈련 기관 266 3. 기업(및 근로자) 276 참고문헌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