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외, 국내의 대학특성화사업으로 추진하는 대학들의 사례 분석을 통해 융합학과가 성공적 길을 걸어가기 위해서 각 대학마다 운영해야할 장기적 계획 하에 차별성을 만들어가야 하며 이에 대한 분석과 현재 국내의 단기 계획 하의 빠른 결과를 요하는 대학평가항목의 유연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융합학(IT+ART)과 특성화 설계 방안 및 평가 방안 연구 (임양미) 1 1. 서론 3 2. 국외 융합학과 특성화 지원 사례 4 3. 특성화 사업의 대학 유형별 특성화 모형은 달라야 한다. 8 4. 예술대학 및 IT + ART 융합 학과 특성화 배경 10 5. 학교기업 기반의 특성화 사업 14 6. 대학 평가항목 유연성의 필요 16 참고문헌 19 Ⅱ. 지역산업과 대학특성화 연계 (박진남) 21 1. 서론 23 2. 본론 24 3. 결론 30 참고문헌 35 Ⅲ. 능력중심사회에서의 전문대학의 역할에 대한 고찰 (한지원) 37 1. 능력중심사회와 우리의 현재 39 2. 능력중심사회를 향한 전문대학의 지금 41 3. 스웨덴의 고등직업교육체제 사례 분석 44 4. 맺으며 52 참고문헌 55 Ⅳ. 대학별 특성화지원: 지방대학 육성방안 정책 관련하여 (유승권) 57 1. 지방대학 육성방안의 필요성 59 2. 지방대학 육성방안의 역차별 여부 논란(수도권 대학의 관점에서) 61 3. 구체적 계획 설계 방안 및 Discussion 63 Ⅴ. 창의 인재 육성과 융합 교육 (최영섭) 71 1. 머리말 73 2. 일터에서 창의성의 사회적 영향 요인 조사 설명 75 3. 창의성의 사회적 영향 요인 조사 결과 분석 78 4. 맺음말 87 참고문헌 91 Ⅵ. 대학특성화와 창의혁신형 인재 양성 (황규희) 93 1. 창의성 계발 요구 95 2. 교육시스템 혁신 99 3. 창의성의 활용 106 참고문헌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