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 정책과 외부 환경의 변화 및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이에 따른 직업훈련기관 간의 역할 분담 방안을 모색하고, 대표적인 공공직업훈련기관인 폴리텍대학과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의 역할 강화 및 운영 모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한계 10 제2장 직업교육훈련기관 운영 현황_13 제1절 직업교육훈련의 개념과 범주 15 제2절 직업교육훈련기관 운영 현황 25 제3장 직업교육훈련기관 요구조사 결과_77 제1절 조사 개요 79 제2절 직업교육훈련 전문가 요구조사 결과 82 제3절 산업체 인식조사 결과 94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01 제4장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역할 분담 방안_107 제1절 역할 분담 논의의 배경 109 제2절 직업교육훈련기관 역할 분담 방향 117 제3절 폴리텍대학의 역할 강화 방안 130 제5장 평생직업능력개발 선도대학 운영 방안_147 제1절 평생직업능력개발 선도대학의 비전 및 운영 체계 149 제2절 운영을 위한 선결과제 153 제3절 평생직업능력개발 선도대학의 육성 방안 166 제6장 요약 및 제언_177 제1절 요약 179 제2절 정책 제언 190 부 록_197 1.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역할에 관한 전문가 조사지 199 2. 직업교육훈련기관 졸업생에 대한 기업의 인식 조사지 207 3. 직업교육훈련 전문가, 기업관계자 FGI 내용 215 4. 전문대학과 폴리텍대학의 학칙 구성 요소 비교 217 5. 정부의 전문대학 지원 재정지원 사업 218 참고문헌_221